코끼리의 일기 - 아프리카코끼리가 들려주는 초원 이야기 동물일기 시리즈 3
스티브 파커 글, 햇살과나무꾼 옮김, 피터 데이비드 스콧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코끼리의 일기』는 한울림어린이 출판사에서 출간된 “동물일기” 시리즈의 3번째 책이랍니다. 동물들에 대해 마치 동물이 직접 일기는 쓰는 형태로 동물의 입장에서 설명해 주고 있는 좋은 그림책이랍니다.

 

물론, 이 책에서는 코끼리에 대해 말하고 있고요. 아니 코끼리가 말하고 있는 거죠. 코끼리는 자신의 탄생에서부터 성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어떤 사회성을 가지고 생활하는지도 보여주고요. 코끼리 신체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기능들을 하는지도 알려준답니다. 물론 코끼리가 직접 우리에게 말하고 있고요.

코끼리의 코가 길게 늘어난 것은 코와 윗입술이 하나 되어 길어진 것이라고 하네요. 그러고 보니 코끼리들은 윗입술이 없더라고요. 코끼리의 코가 바로 윗입술이라니 신기하기도 하네요.

 

코끼리가 이사 가는 장면, 그리고 소금 동굴로 가는 길도 보여주네요. 소금 동굴에 가는 이유는 코끼리가 생존하기 위해서랍니다. 그래서 사실 수백 킬로미터를 이동하는 것으로 유명하답니다. 이 책에서는 자세하게 다루고 있진 않지만, 이렇게 소금을 찾아 먼 길을 이동하는 이유는 동물들의 근육이나 신경에는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이 꼭 필요한데, 코끼리가 먹는 풀들에는 이런 소금이 거의 들어 있지 않답니다. 그래서 건기가 되면, 물과 소금을 찾아 수백 킬로미터를 무리 지어 이동하게 되는 거죠.

그런데, 이런 이동은 낭만적이지 않답니다. 왜냐하면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거든요. 코끼리를 위협하는 동물들은 ‘모래빛깔’이 있답니다. 이게 뭐냐고요? 바로 사자랍니다. 그리고 또 ‘으르렁 점박이’도 위험하답니다. 으르렁 점박이는 바로 하이에나랍니다. 사람들은 하이에나가 썩은 시체나 먹는다고 착각하는데, 그렇지 않답니다. 몰려다니며, 동물들을 잡아먹는 아주 무시무시한 녀석들이랍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동물들 가운데 코끼리에게 제일 위험한 존재는 무엇일까요? 무엇인지 눈치 챘나요? 바로 사람이란 동물이랍니다. 인간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이런 인간들은 때론 장난으로 코끼리를 죽이기도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코끼리의 엄니(상아)를 위해서 죽인답니다. 이 책에서도 주인공의 이모가 그렇게 갑자기 죽고 말았네요.

우리 인간은 모든 생명들에게 가장 위험한 존재랍니다. 물론, 우리 인간에게도 가장 위험한 존재는 또 다른 인간이고요. 참 부끄러운 부분이기도 하네요. 그리고 몇몇 못된 사람들의 탐욕 때문에 수많은 코끼리가 여전히 죽어감이 참 안타깝고요. 이렇게 코끼리의 엄니 때문에 코끼리를 죽여 대다가는 결국 코끼리가 사라질 수 있거든요. 어쩌면, 이런 동물들의 일기가 여기에서 끝날 수도 있음을 우리가 꼭 기억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