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별이 다릿돌읽기
이옥선 지음, 최아름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보람 아파트에서 경비일을 하시는 김씨 아저씨는 오랫동안 동물원에서 사육사로 일하시다 정년퇴직을 했답니다. 그리곤 아파트 경비일을 시작했고요. 그런 김씨 아저씨에게는 남들이 모르는 커다란 아픔이 있답니다. 그건 사랑하는 가족들을 화재로 잃었던 겁니다. 가족을 위해 더 열심히 뛰어야했기에 낮엔 농사일을, 밤엔 포장마차를 하던 아저씨는 그날도 포장마차를 끌고 나왔던 시간에 집에 불이 난 겁니다. 원래 몸이 불편하던 아내는 둘째를 임신한 상태였고, 그랬기에 아이를 데리고 밖으로 나오지 못했던 겁니다.

 

그런 아픔을 껴안고 살아가던 김씨 아저씨 앞에 길고양이 한 마리가 나타났답니다. 바로 별이랍니다. 그런데, 별이는 지금 새끼들을 낳은 지 얼마 되지 않았답니다. 그런 사정을 알게 된 김씨 아저씨는 별이에게 먹을 것을 주기도 하며 보살펴주려 한답니다.

 

그런데, 보람 아파트 주민들은 별이를 좋아하지 않네요. 아니, 도둑고양이라며 쫓아내지 못해 안달이죠. 도둑고양이 때문에 밤길에 놀라기도 하며, 아파트 쓰레기통이 어지럽혀진다고 싫어한답니다. 하지만, 별이는 이곳 보람 아파트 주변을 떠날 수 없답니다. 왜냐하면 사랑하는 달이를 기다려야 하거든요. 달이는 별이 아가들의 아빠랍니다.

 

결국 아파트 주민들은 주민회의를 통해, 길고양이 별이를 쫓아내고자 한답니다(물론 그들에게는 길고양이 별이가 아닌, 도둑고양이죠). 이런 모습에 김씨 아저씨는 마음이 아프고요. 자신의 일자리가 위태로워져도 별이를 지켜주고 싶어 한답니다. 하지만, 별이는 결국 잡혀가 버리고 말죠. 과연 별이와 새끼들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이 동화는 사랑하는 아기들을 위한 별이의 처절한 몸부림이 무척 안타깝기도 하며, 또 한 편으로는 고귀하다는 생각까지 들게 하는 예쁜 동화네요. 아울러 길고양이를 향해 사랑을 표현하는 김씨 아저씨의 모습이 참 아름답기도 하고요. 그리고 왠지 주민들의 모습은 허영심과 이기심이 가득한 것처럼 여겨지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이 책, 『길고양이 별이』는 인간과 동물들의 공존에 대해 생각하게 하네요. 그리고 우리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접근이 얼마나 편협한지도 생각하게 하고요. 바로 아파트 주민들의 입장이 이러한 편협한 접근을 대표하고 있죠. 또한 김씨 아저씨와 같은 길고양이들을 돌봐주는 ‘캣맘’들의 아름다운 모습도 부각시켜주고 있고요.

 

뿐 아니라, 동화의 전개는 김씨 아저씨 편에서의 접근과 길고양이 별이의 입장에서의 접근이 교차적으로 함께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그렇기에 우리 사람 편에서 길고양이를 향한 접근만이 아닌, 길고양이 별이의 입장에서의 접근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거죠. 뿐 아니라, 단순히 우리들의 도움에 의지하는 모습이 아닌, 별이 스스로 홀로 서기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답니다. 참 마음이 따스해지는 예쁜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