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주식회사
사이먼 리치 지음, 이윤진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만약 천국이란 곳이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되고 있다면? 그리고 그곳이 최고경영자가 바로 하느님이라면? 그런데, 그 하느님이 맥주나 좋아하고 골프를 사랑하는 게으름뱅이라면? 그래서 아래세상에서 올라온 수많은 기도는 그저 서류철로 쌓여 있을 뿐이라면? 이런 발칙(?)한 발상이 어디 있느냐고? 이런 발칙한 발상이 없으란 법은 없다. 그리고 그런 소설이 바로 사이먼 리치의 장편소설, 『천국 주식회사』이다.

 

그리고 이 소설을 읽으며,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혹 종교적 입장에서 갑을박론하지도 않았으면 좋겠다. 아울러 저자의 상상이 천국의 진짜 모습이라는 접근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저, 재미있게 읽으면 그만이다. 물론, 재미 가운데 각자의 입장에서 교훈도 찾아볼 수 있겠다. 건전한 교훈을 끌어내고, 붙잡으면 그만이다.

 

먼저, 이 소설은 재미있다. 때론 유쾌하기도 하며, 때론 통쾌하기도 하다. 물론, 때론 안타깝기도 하고, 감동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작가의 상상력이 통통 튄다.

 

크레이그는 천국주식회사 기적부에서 일하는 천사다. 다른 천사들과 다르게 범생 천사다. 일종의 바른생활맨이기도 하며 일중독(사실 이달의 사원에 뽑혀 피자쿠폰을 받으려는 욕심 때문^^)이기도 한 크레이그는 오늘도 자신이 할 수 있는 기적을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한 눈 팔지 않는다. 그런 크레이그 앞에 새로운 사원 일라이자가 등장한다. 매력적인 여성 천사 일라이자의 등장에 크레이그는 마음이 설렌다. 하지만, 마음만 앞서지 실제 행동은 취하지 못한다(이 모습이 마치 뒤에서 언급할 샘과 로라의 모습과 유사하다).

 

그런 그네들 앞에 커다란 문제가 발생한다. 신입직원 일라이자가 최고경영자 하느님께 찾아가 따지는 만행(?)을 저지른 것. 사람들의 기도문들을 하느님이 하나도 검토하지 않고 그저 쌓아놓기만 했음에 화가 나 따진 것이다. 왜냐하면 기적부의 정식 직원이 되기 전, 일라이자는 기도수취부에서 계약직으로 3년간 일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녀의 가장 큰 업적이 수많은 기도들을 긴박성의 정도에 따라 분류하여 하느님이 꼭 봐야 할 기도문들을 골라 하느님께 올렸던 것이다. 그런데, 그 많은 기도 서류들이 거들떠보지도 않은 채 한 쪽에 방치되어 있는 모습에 화가 났던 것. 이에 하느님은 골칫덩어리 지구인들을 모두 포기하기로 작정한다. 이에 지구는 종말을 맞을 위기에 놓인 것. 참! 밴댕이 속 같은 하느님이다. 무슨 하느님이 이렇게 속이 좁고, 책임감 없을까?

 

이에 크레이그와 일라이자 두 천사는 하느님의 결정을 물러주기를 요청한다. 그리고 결국 하느님이 뜻을 돌이키는 조건을 내세운다. 바로 그 수많은 기도 가운데 하나를 뽑아 두 천사가 이루어지게 한다면 지구 파기 계획은 취소하겠다는 것. 이에 두 천사가 뽑은 기도문은 바로 두 젊은이, 로라와 샘의 기도였다. 로라의 기도는 <제발 저와 샘이 잘되게 해주세요>였고, 샘의 기도 역시 <제발 저와 로라가 잘되게 해주세요>였던 것.

 

하지만 너무나도 쉬울 것 같던 이 기도 성취의 길은 결코 쉽지 않았으니. 로라와 샘은 서로를 향한 마음이 있었음에도 치가 떨릴 만치 쑥맥이며, 방콕맨이며, 우연히 만나게 되는 기회에서도 서로에 대한 관심 표현이 너무나도 서툴렀던 것. 과연 두 천사는 이 두 젊은 남녀가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 어떻게 알게 할 것이며, 둘을 어떻게 맺어지게 할 것인가? 이 유쾌한 코미디 소설은 바로 이 두 젊은이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소설은 소설일 뿐. 그저 재미나게 읽고 즐기면 그만이다. 너무 과도하게 의미 부여를 하지 말자. 하지만, 그럼에도 상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이 몇 있었다. 그 가운데 하나는 기적부에 속한 천사들이 천국주식회사에서 지구를 바라보며, 기적을 일으킬 때의 규칙 가운데 하나가 바로 기적을 일으키되, 사람들이 기적임을 깨닫지 못하게 할 만큼의 한도 내에서 일으킨다는 점이다.

 

이 부분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우리는 뭔가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는 것이 기적이라 생각할 때가 많다. 하지만, 그런 것만이 기적이 아니라,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야말로 기적인 경우가 많다. 밤에 편안한 잠을 자고 아침에 다시 눈을 뜰 수 있음이 기적이다. 오늘 주어진 시간 안에서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을 사랑할 수 있음이 기적이다. 내가 아무런 힘이 없음에도 누군가를 격려하고 위로할 수 있음이 기적이다. 나의 연약한 위로와 격려를 통해, 상대가 기대치 않았던 큰 힘을 얻음도 기적이다. 우리들 일상의 삶이 기적이다. 오늘도 그 기적의 삶을 감사함으로 보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