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은 어떻게 겨울나기를 하나요? 계절을 배워요 2
한영식 글, 남성훈 그림 / 다섯수레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그림책은 도서출판 다섯수레의 “계절을 배워요” 시리즈 두 번째 책으로 동물들이 겨울을 어떻게 지나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랍니다. 겨울잠을 자지 않는 동물인 토끼의 시선으로 관찰하고 있네요. 토끼는 겨울잠을 자지 않는데, 많은 동물들이 겨울잠을 자네요. 그래서 토끼는 심심하답니다. 토끼는 친구를 찾아다닙니다. 과연 토끼는 친구들의 어떤 겨울풍경을 보게 될까요?

 

이 책은 동물들의 겨울나기에 대한 책이기에 아무래도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과 곤충들의 모습을 많이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다람쥐는 겨울을 준비하느라 바쁩니다. 추운 겨울을 나려면 도토리를 많이 숨겨둬야 하거든요. 다람쥐도 겨울잠을 잔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잠을 자다 배가 고프면 언제든지 일어나 숨겨둔 먹이를 찾아 먹고 다시 잠을 잔다고 하네요. 물론, 머리가 너무 좋아(?) 숨겨둔 도토리를 다 찾진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숨겨둔 도토리는 봄이 되면 싹이 나서 예쁜 나무로 자라게 되고요. 다람쥐의 머리는 약간 나쁘지만 그 덕에 숲이 아름답게 가꿔지네요. 어쩌면 다람쥐가 숨겨둔 도토리를 다 찾지 못하는 이유는 머리가 나빠서가 아니라, 너~~무 졸려서 그런 건 아닐까요?

 

곰도 바쁩니다. 겨울잠을 자는 동안 먹지 못하기에 잔뜩 먹어 둬야 하거든요. 곰은 먹이 때문에 잠에서 깨진 않나 봐요. 그런데, 날씨가 포근해지면 아직 겨울이어도 봄이 온줄 알고 깬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겨울인 건 알고는 다시 잠들고요. 정말 잠꾸러기 곰돌이네요.

 

이 외에도 이 책에서는 많은 동물들의 겨울나기를 소개합니다. 남생이도, 개구리도, 뱀도, 자라도 겨울잠을 자내요. 물론 겨울잠을 자지 않는 친구들도 많답니다. 산토끼, 여우, 늑대, 멧돼지, 꽃사슴, 고라니, 까치, 꿩 등은 아무리 추워도 겨울잠을 자진 않는답니다. 곤충들과 물고기들의 겨울나기도 소개하고 있네요.

 

우리 아이들에게 동물들의 겨울나기에 대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이네요. 참, 이 책의 대상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친구들이랍니다. 그러니, 고학년 친구들에겐 어쩌면 조금 시시한 내용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쉽게 잘 설명하고 있어 아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네요. 좋은 책이네요.

 

이 책에서는 소개하고 있지 않지만, 이 책의 주인공 토끼 역시 겨울나기를 준비하는 게 있답니다. 그건 바로 옷을 새로 입는 거죠. 대부분의 산토끼들은 다른 계절에는 갈색 털옷을 입고 있지만, 겨울이 되면 흰색 털옷으로 갈아입는 답니다. 그래야 눈 덮인 겨울에도 안전하거든요. 참 신비한 동물의 세계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