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감정 동화 - 세계 대표 작가들이 들려주는 세계 대표 작가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4
에스티브 푸졸 이 폰스 지음, 정지현 옮김 / 가람어린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편의 짧은 동화들을 통해, 감정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책입니다. 여러 가지 감정들에 연관된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긍정적인 생각도 있고, 균형 잡힌 성격에 대한 이야기들도 있답니다. 또한 감정을 제어하지 못한 이야기들도 상당수 되네요. 두려움, 죄책감 등의 감정에 대한 이야기들도 있고요. 용서, 감사 등의 이야기도 있답니다.

 

어떤 이야기들은 설화나 전설이기도 하고요. 또 어떤 이야기들은 유명한 작가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답니다. 그래서인지 책 제목 가운데, “세계 대표 작가들이 들려주는”이라는 수식이 붙어 있네요. 하지만, 세계 대표 작가들의 이야기보다는 전설이나 설화가 더 많다는 느낌이기도 하답니다(20개 이야기 중에 9편이 이렇게 전설이나 설화 이야기네요).

 

또한 책제목의 나머지 부분이, 『마음을 다스리는 감정동화』 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이 책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제목이죠. 여러 가지 감정에 대해 연관된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런 감정이 자리 잡고 있는 마음을 잘 다스려보자는 이야기이기도 하고요(물론, 대다수의 이야기는 말하고자 하는 감정과 잘 연결되고 있지만, 몇몇 이야기는 왠지 억지로 짜 맞춘 느낌도 없지 않네요). 이처럼 여러 동화들 가운데 우리 마음의 감정에 대한 주제로의 접근이 참 의미 있게 느껴지네요. 우리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 결코 쉽지 않은 일이죠. 이 책에서 소개하는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모든 이야기마다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시작하기 전에 어떤 감정에 대해 다루게 될지 소개를 먼저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이야기를 마친 후에는 “내 감정 사용법”이라고 해서 간단하게 다시 정리를 해주고 있는 것도 좋네요.

 

여러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은데, 이 중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솝 우화에 나오는 “거북이와 독수리”의 이야기가 제일 인상적이네요. 독수리에게 부탁하여 독수리의 도움으로 호수 반대편으로 날아가던 거북이는 독수리가 자꾸 자신을 놀리자, 그만 큰 소리로 화를 내고 만답니다. 그런데, 이 때, 독수리가 발톱으로 나뭇가지를 잡고 있었고, 바로 그 나뭇가지를 거북이가 입으로 물고 있었답니다. 그러니, 거북이는 화를 내기 위해 입을 벌리는 순간 아래로 추락하고 말았고요.

 

이게 바로 우리가 화를 참지 못하고, 부정적 감정을 표출했을 때, 우리에게 돌아올 결과 아닐까요? 우린 이런 결과를 잘 알면서도 순간의 화를 억누르지 못해, 끔찍한 결과들을 만들기도 하죠. 단지 기분 나쁘게 쳐다본다는 이유만으로 서로 피를 보며 싸우고, 자신의 차를 끼워주지 않는다고 상대의 차량을 파손하는 모습들이 바로 우리들의 모습이죠. 모두 순간의 감정을 억누르지 못한 결과이고요. 우리 모두 2015년도에는 감정을 다스릴 줄 아는 지혜를 갖게 되면 좋겠네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부터 말이죠. 물론 쉽진 않겠지만요. 그래도 한 번 해보면 어떨까요? 이런 좋은 이야기들을 읽는 것도 당연히 도움이 되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