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나그네 소년 장복이 - <열하일기> 박지원과 함께한 청나라 기행 샘터역사동화 4
김종광 지음, 김옥재 그림 / 샘터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조선의 나그네 소년 장복이』에는 “<열하일기> 박지원과 함께한 청나라 기행”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답니다. 그러니까 박지원의 <열하일기>이야기라고 볼 수 있답니다. 하지만, 박지원 즉 양반의 입장이 아닌, 박지원을 따라간 소년 종 장복이의 관점에서 기록하고 있답니다. 물론, <열하일기>를 기반으로 한 작가의 창작이고 말입니다.

 

장복이는 청나라 임금의 생일축하 사절단 일행인 박지원이란 양반(뚱뚱해서 뚱선비라 부른답니다)의 종으로 이 행렬에 함께 하게 됩니다. 원래는 장복이의 아빠가 따라가기로 되어 있었지만, 갑자기 아빠가 아파, 13살인 장복이가 함께 하게 된 거랍니다.

 

어린 13살 소년, 그것도 넓은 세상을 경험해 보지 못한 노비의 신분인 장복이. 하지만, 장복이는 이 여행을 통해, 가슴이 훨씬 넓어지게 된답니다. 과연 장복이 앞에는 어떤 일들이 펼쳐지게 될까요?

 

작가의 접근이 두드러진 이유는 무엇보다 양반의 입장에서 바라본 새로운 문물이 아닌, 가장 낮은 시선으로 바라본 문물이라는 점입니다. 이 여행을 통해, 장복이의 성장이 눈에 띄네요. 언제나 여행은 사람의 가슴을 넓혀준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것들을 접하게 되기 때문이죠. 자신에게 익숙한 것들 안에 안주하고 있으면 발전이 없답니다. 비록 때로는 낯설고 때론 불편함이 있더라도, 새로운 것에 자꾸 접하게 될 때 발전이 따르게 되는 거죠. 우리 아이들도 언제나 새로운 것을 겁내지 않고 즐길 줄 아는 마음이 있다면 좋겠네요.

 

게다가 장복이는 이 여행길에서 글을 알게 되고, 배우게 된답니다. 그렇게 배운 글로 부모님께 편지를 써 보내는 장면은 뭉클하기도 하답니다. 가까운 이들, 매일같이 만나는 분들이라 할지라도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문득 해보게 되네요.

 

그런데, 어린 장복이가 어른들 사이에서 겪는 어려움도 눈에 띈답니다. 힘없고 약한 사람들끼리 서로서로 돕고 의지하면 좋으련만, 그렇지 못하고, 더 약한 이들에게 함부로 하는 모습에서는 화가 나기도 하고요. 그런데, 어쩌면 이 모습이 우리들의 모습은 아닐까 싶어 반성해 보게 되고요.

 

또 하나, 너무나도 낮고 천한 신분인 장복이지만 언제나 매일매일을 긍정적으로 행복하게 접근하는 모습은 귀감이 되네요. 오늘 우리들의 삶은 대단히 살기 좋아졌음에도 어쩐 일인지 못살겠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진 않은지 돌아보게 되네요. 어쩌면 이것도 작가 선생님이 의도한 바는 아닐까요?

 

이 책, 『조선의 나그네 소년 장복이』는 재미도 있고,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가게 촉구하는 멋진 역사동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