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추장님! -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하세요
원천희 지음 / 대성닷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굿모님 추장님!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하세요』는 ‘안전지대’를 떠나, ‘믿음지대’로 가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원천희 선교사님의 선교보고와 같은 책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바누아투라는 나라는 밀림의 나라, 21세기 문명과는 거리가 먼 원시부족들의 나라, 미전도 부족의 나라라고 할 수 있다.(사실 ‘미전도 종족’이란 용어로 주로 사용하지만, 이 책에서는 ‘미전도 부족’이란 용어로 써서 그래도 적었다. 미전도 부족이란 아직 한 번도 복음에 대해 접해보지 못한 곳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교회에 다니지 않는 분들이라 할지라도 예수님에 대해 들어는 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전혀 그런 접촉조차 하지 않은 그런 종족들을 가리킨다) 이 책은 바로 그런 곳에서의 선교사역에 대한 보고이다.

 

물론 바누아투 전역이 미전도 부족은 아니다. 바누아투 인구의 70%가량은 사실 기독교인이다(이들 중 분포도는 장로교, 성공회, 가톨릭, 그리스도의 교회 순이다). 아마도 1980년까지 영국과 프랑스의 지배를 받았던 영향일 것이다. 이처럼 전국민의 다수가 기독교인이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깊은 산속의 부족들은 원시적인 생활습관과 종교를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런 곳으로 복음을 들고 가 선교사역을 감당한 저자의 사역이기에 대단하다는 생각이 앞선다.

 

철저한 자기희생과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믿음 없이는 할 수 없는 사역, 그렇기에 때론 오늘 편안하고 점잖은 신앙생활을 하는 분들이 생각하는 신앙관과는 다소 거리가 먼 듯 보이는 모습들 역시 없진 않다. 하지만,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하는 그런 사역이기에, 어쩌면 당연하지 않을까? 작은 것 하나까지 하나님께 의지해야만 할 절박한 상황일 테니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몇 가지 생각을 해본다.

 

먼저,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한다 하면서도 안전지대에 거하길 원하는 모습을 반성해본다. 얼마나 많은 사역자들이 안전지대에 안주하고 있는가? 우리나라 신학대학원들이 높은 경쟁률을 자랑하는 이면에는 소명의식보다는 목회자의 자리가 안전지대라는 인식이 없지 않을 것이다(물론 오해하진 않았으면 좋겠다. 소명의식을 가지고 신대원에 들어가는 분들이 더 많으니까). 우리가 어디에 있던지, 우리의 자리가 믿음지대가 되길 소망해본다.

 

둘째, 바누아투라는 잘 알려지지도 않은 그곳의 깊은 산 속의 부족들 가운데는 원선교사의 나라가 대한민국임을 알고 더 환영해준 부족들도 있었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그곳은 100여 년 전 우리나라에 선교사로 왔던 맥켄지 선교사가 그곳에서 사역을 감당했기 때문이다. 맥켄지 선교사를 저자는 몰랐다고 했는데, 사실, 맥켄지 선교사는 우리한국초기교회사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아주 유명한 선교사 가운데 한 분이다. 물론 같은 이름의 또 다른, 어쩌면 더 유명한 선교사가 계셔서 혼동할 수 있는데, 여기 맥켄지 선교사는 호주사람으로 부산지역에 복음의 씨앗을 뿌렸고, 한센병 환자들을 돌봤던 분이다(유명한 손양원목사님도 이 맥켄지 선교사에게 영향을 받았다). 아무튼 이처럼 100여 년 전에 자신들에게 복음의 씨앗을 뿌리다 아내를 잃고 호주에 돌아갔다가 다시 조선이란 나라에 복음을 전하러 갔던 그 일들이 이들 부족민들에게도 알려졌었고, 100여년 후, 바로 그 나라에서 선교사가 자신들에게로 다시 와 복음을 전함이 그네들에게는 특별한 의미였을 것이다. 이를 하나님의 섭리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아님, 여호와 이레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아무튼 뭔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었다.

 

우리들의 삶 속에서도 하찮게 여겨지는 일들이라 할지라도 어쩌면 그것들을 통해, 훗날 더 큰 일을 행하실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감춰져 있음을 생각해보게 되는 대목이었다.

 

무엇보다 살아 계셔서 친히 일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느끼게 된다. 원 선교사님을 통해, 원 선교사님이 많은 복음의 열매를 거두게 되는 순간순간이 물론, 원 선교사님의 헌신과 땀 흘림이 담보되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일하심이 없다면 가능하지 않은 일들이 많았음을 보며, 하나님의 일하심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그 하나님은 오늘도 우릴 위해 일하고 계심에 위로가 된다. 원 선교사님의 앞으로의 사역 위에 언제나 하나님의 일하심이 함께 하시길 축복해 본다.

 

평신도가 읽어도 좋은 내용이며, 아울러 선교사역에 꿈을 품고 있는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