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니엘 그린 -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위인들의 어린시절
하워드 페캄 지음, 오소희 옮김 / 리빙북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나다니엘 그린의 어린 시절을 주로 다루고 있는 위인전이랍니다. 나다니엘 그린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위인은 아니죠. 하지만, 미합중국의 독립을 이끌었던 주요인물 가운데 한 사람으로 워싱턴 장군의 오른팔 격이라고 보면 된답니다.

 

이 나다니엘 그린은 메노나이트 교인입니다. 메노나이트는 재세례파(유아세례를 부정하고 다시 세례를 받아 이렇게 불립니다)의 한 종파로, 재세례파는 종교개혁 당시 개신교의 한 종파입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개신교와 가톨릭 양편에게 엄청난 박해를 받아 신앙의 자유를 찾아 다른 대륙으로 이주를 했던 종파이기도 합니다. 메노나이트 교인의 많은 수가 신앙의 자유를 찾아 아메리카 땅으로 이주를 했답니다. 나다니엘 그린은 바로 그 후예인 거죠.

 

이런 메노나이트의 여러 특징이 있지만, 그 가운데 하나가 극단적인 평화주의를 내세우며 실천한다는 점입니다. 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결코 싸움을 하지 않도록 교육을 받습니다. 그래서 나다니엘 역시 어린 시절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 앞에서도 다투기보다는 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나다니엘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왜 무조건 피해야만 할까? 상대가 나쁘다면 그것을 고치기 위해 싸울 수 있지 않을까?’ 실제로 나다니엘은 동생이 맞는 모습에 상대를 때려눕히기도 합니다. 생애의 첫 주먹다짐이었죠.

 

부모님의 모든 가르침에 나다니엘은 순종하며 잘 따릅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한 편으로는 ‘왜’ 그래야 하는지 자신에게 묻곤 합니다. 그것만이 옳은 것은 아니지 않을까 질문을 하곤 합니다. 더 옳고 좋은 길이 있지 않을까 질문하는 거죠.

 

이 위인동화에서는 바로 이 점을 우리는 봐야 합니다. 나다니엘 그린은 결코 반항하지 않습니다. 순종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 없이 무조건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왜’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질문은 결국 나다니엘로 하여금 독립을 위해 군인이 되게 만듭니다.

 

극단적 평화주의자인 메노나이트 교인이 군인이 되어 전투에 임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확신에 따라 옳은 일을 따르려는 그 자세가 나다니엘로 하여금 군인이 되게 만들고, 결국엔 독립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 역시 ‘왜’라는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른들의 가르침에 반항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옳은 일에 순종해야 합니다. 하지만, ‘왜’라는 질문이 없다면, 옳지 않은 일에도 순종하는 어리석은 자가 됩니다. 이것이 이 책에서 꼭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메시지입니다.

 

순종은 좋은 것이지만,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교회에서 순종이란 말을 참 많이 합니다. 순종하는 것은 대단히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왜’라는 질문을 통과하지 않은 순종은 도리어 범죄의 동조자가 됩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여기에 있습니다. ‘왜’라는 질문 없이 그저 순종만을 강요하고 가르칩니다. 실제 교인들은 그런 순종에 길들여지게 됩니다. 양 같은 교인이 되는 거죠. 좋은 것 같지만, 실상은 더 큰 문제를 내포하는 어리석음입니다.

 

나다니엘 그린은 순종하며, ‘왜’라는 질문을 놓지 않습니다. 그래서 책의 부제가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입니다.

 

또 하나를 생각해본다면, 나다니엘은 어린 시절 집안이 운영하던 대장간에서 사고를 당해 평생 다리를 절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불편함을 가지고도 군인이 되고, 장군이 됩니다. 더 나아가 초강대국이 되는 미합중국의 독립을 이끌어내는 주역이 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원치 않는 문제들이 내 삶에 생길 수 있습니다. 그것이 육체적 장애일 수도 있고, 삶의 고통스러운 상황들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우리는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 모두가 이런 용기를 붙잡을 수 있다면 좋겠네요.

 

『나다니엘 그린: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이 책은 표지가 참 옛스러워 쉽게 손이 가지 않을 책일 수 있지만, 그 내용은 참 좋답니다. 아이들이 꼭 읽어보면 좋을 그런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