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거나 먹거나 - 실학자 이덕무의 비밀 친구 이야기
김주현 지음, 문종훈 그림 / 학고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시대 선비들 가운데에는 책을 너무나도 사랑하던 분들이 계셨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분이 이덕무란 분이랍니다. 이분은 책읽기를 너무나도 좋아하셔서, ‘책만 보는 바보’라고 불리곤 했답니다. 이를 유식하게 표현하면, ‘간서치(看書痴)’입니다. 말 그대로 ‘책만 보는 바보’입니다.

 

이처럼 책을 사랑하던 이덕무 선생이 어느 날 보니 책 좀벌레들이 자신의 책을 갉아 먹은 것 아닙니까? 이 일로 화가 잔뜩 났던 이덕무 선생은 문득 생각해보니, 책벌레가 향기로운 글자만을 갉아 먹은 것이 기특하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과연 이렇게 좋은 글자를 갉아 먹은 벌레에게선 얼마나 좋은 향이 날지 궁금하기도 했고 말이죠.

 

여기까지가 실제 있었던 일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작가는 그런 ‘간서치’ 이덕무 선생과 책벌레간의 이야기를 상상 속에서 만들어냈답니다. 그것이 바로 이 예쁜 동화, 『책, 읽거나 먹거나』입니다.

 

책을 먹고 사는 좀벌레는 자신의 호를 ‘반와’로 삼았답니다. ‘반와’는 ‘성균관 개구리’란 뜻인데, 성균관 선비들이 언제나 밤낮으로 책만 읽는데, 그 읽는 소리가 마치 와글와글 개구리 소리와 같다 하여 부르는 말이랍니다. 책벌레는 바로 이 이름이 좋아 자신의 호로 삼았답니다. 무슨 벌레에게 호가 다 있냐고요? 그러니까, 동화죠. 동화의 세계에선 일어나지 못할 일이 없답니다. 상상력에는 한계가 없거든요.

 

아무튼 이 반와 선생은 책을 갉아 먹는데, 글씨 중에서도 맛난 글씨만을 갉아 먹는답니다. ‘목란(木蘭)’이나 ‘추국(秋菊)’과 같은 향기로운 글자를 말입니다.

 

한편 책읽기를 무엇보다 좋아하는 간서치 이덕무 선생은 자신의 책을 갉아먹은 못된(?) 벌레들을 찾다가 결국 책벌레들 가운데 아빠 벌레인 반와 선생과 만나게 된답니다. 한 쪽은 책 읽기를 가장 좋아하는 분이고, 또 한 쪽은 책 먹기를 가장 좋아하는 좀벌레죠. 한쪽은 글자를 지켜내야 하는 입장이고, 또 한쪽은 글자를 먹어치워야 하는 입장이랍니다. 하지만, 그 둘은 만나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결국 친구가 되어버렸답니다.

 

친구가 된 이후에 반와 선생에게 걱정이 많네요. 왜냐하면 자신은 글씨를 갉아 먹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가난한 살림에 책을 엄청 좋아하는 친구의 책이 상하게 되니까요. 이런 상황을 과연 어떻게 해결 할까요?

 

이 동화 속에서 친구가 된 두 책벌레, 반와 선생과 간서치 선생은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은 어떤 글자를 먹을까, 오늘은 어떤 책을 읽을까 생각하며 마음이 설렌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친구들은 어떤가요? 그리고 우리 부모님들은요? 과연 책을 읽을 일에 마음 설레나요? 부모님의 습관이 자녀들의 습관이 되는 것 아시죠? 우리 함께 반와 선생과 간서치 선생처럼 책을 읽거나 먹거나 하는 건 어떨까요?

 

또 한 가지, 책좀벌레 반와 선생이 옮겨간 곳은 바로 마을 최도령이랍니다. 왜냐하면 최도령은 과시욕은 있어 많은 책을 가지고 있는데, 책을 읽진 않는답니다. 그래서 책벌레에겐 최적의 조건이죠. 맛난 책들은 많은데, 주인이 책을 펼치지 않으니, 마음껏 글씨를 갉아먹으면 되니 말입니다.

 

최도령이 우리들의 모습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네요. 저에게도 아직 읽지 않은 책이 무척 많거든요. 그 책들을 야금야금 먹어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