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우리 꿀벌 - 지리산 토종벌 이야기 한국의 재발견 3
최은순 지음, 김준영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아라! 우리 꿀벌』은 도서출판 개암나무에서 “한국의 재발견 시리즈”로 출간하는 세 번째 책입니다. “한국의 재발견 시리즈”는 우리 전통을 지켜 나가는 이웃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문화를 새롭게 바라보며,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여주기 위해 기획하였다고 하네요. 그 세 번째 이야기인 『날아라! 우리 꿀벌』은 지리산 토종벌 이야기랍니다.

 

광호네 집은 지리산에서 대대로 토종벌 양봉을 하는 집이랍니다. 광호와 아빠는 양봉이 단순한 돈벌이만이 아닌, 자연 생태를 보존하는 일이라는 자부심도 갖고 있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벌들에게 무지막지한 전염병이 돌아 벌들이 다 죽고 말았답니다. 그 일로 광호 아빠는 상심하죠. 하지만, 다시 일어나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같은 토종벌 양봉업을 하는 분들과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카페도 개설합니다. 그리고는 건강한 벌들을 찾아 깊은 산속으로 향합니다. 결국 석청을 발견하고 건강한 벌들을 찾게 되죠. 물론, 위기도 없지 않았지만 말입니다.

 

토종벌을 고집하는 집념과 역경을 딛고 일어서는 모습이 참 보기 좋네요. 여기에 더하여 광호네 옆집 사과 과수원 연지네 집과의 갈등과 화해도 이야기를 맛깔나게 하고요.

 

토종벌에 대한 이 이야기는 우리 문화에 대한 재조명과 자긍심 함양에만 그 목적이 있다고 생각되진 않네요. 무엇보다 토종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은 우리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야기 가운데서도 언급되는데,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했답니다.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는 4년 안에 멸망할 것이라고 말이죠. 이 말을 우리가 우습게 여긴다면, 정말로 인류의 멸망을 가져오게 될지도 모릅니다.

 

벌이 꽃들의 수분을 돕는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다 잘 알고 있는 내용이죠. 그런데, 그런 벌들이 사라진다면, 식물들이 감소하게 될 것은 불 보듯 뻔 한일임에 분명하죠(꿀벌이 사라지면 전체 농작물의 71%가 사라진다는 보고도 있답니다). 식물들이 감소하게 되면, 당연히 그 먹이사슬 위에 있는 동물들도, 그리고 우리 인류도 결국엔 생존의 위협을 떠안을 수밖에 없는 것이고요.

 

이러한 때, 우리가 이런 좋은 동화를 통해, 꿀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작은 노력들을 해나갈 수 있다면 좋겠네요. 전통도 이어나가며, 또한 우리 생태계도 살려내는 아름다운 노력들을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