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방석 -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따듯한 세 편의 가족 이야기
김병규 지음, 김호랑 그림 / 거북이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꽃방석』은 가족의 사랑을 생각하게 되는 예쁜 동화 3편의 모음이랍니다. 물론, 이 3편은 별개의 것이면서도 서로 연계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첫 번째, <거짓말 엄마와 오르는 척 딸>은 엄마가 학교 급식 담당 아줌마로 취직을 하면서, 그런 엄마가 부끄러워 모른 척 하는 딸 달분, 그리고 이런 딸의 마음을 알고 모른 척 해주는 엄마의 모습이 가슴을 아리게 합니다. 물론, 당당하게 엄마임을 밝히는 장면은 참 멋지고 가슴이 따뜻하게 하고요.

 

두 번째, <속상한 아빠와 크는 아들>에서는 달분의 오빠 달풍의 이야기랍니다. 달풍은 서점에서 책을 보다 무엇에 홀린 듯 책을 훔치고 맙니다. 그 모습을 서점 사장 아저씨에게 들키게 되고, 이로 인해 아빠에게 연락이 갑니다. 물건을 훔친 아들의 모습에 고민하는 아빠, 그리고 아빠의 마음을 아프게 했음에 반성하고 후회하는 아들의 모습. 이처럼 청소년기의 아들을 둔 가정에서 한 번쯤 겪음직한 이야기를 잘 그려내고 있습니다. 물론, 그런 갈등을 딛고 사랑으로 다시 어우러지며 성장하게 되는 아름다운 모습도 발견하게 되고요.

 

세 번째, <진짜, 진짜 우리 할머니>는 달풍, 달분 가정과 할머니의 이야기랍니다. 할머니가 엄마 아빠에게 만들어 준 꽃방석 두 개. 그리고 그 안에 감춰진 것들. 할머니와 아빠는 친 모자간이 아니었네요. 그럼에도 서로를 진심으로 엄마와 아들로 여기며 살았던 아름다운 이야기랍니다.

 

『꽃방석』은 그 제목만큼이나 아름다운 이야기들이랍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이야기이기도 하죠. 작가는 동화는 가족을 위한 문학이라고 말하네요. 우리 아이들이 이런 아름다운 이야기들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더욱 깊이 알고, 아름다운 가족을 만들어가는 소중함이 있으면 좋겠네요.

 

가족이야말로 가장 작은 공동체이면서 또한 가장 하나 되어야 할 공동체죠. 가족이야말로 나의 가장 든든한 후견인이기도 하고요. 그런 가정공동체가 깨지게 된다는 것은 사실 내 확실한 편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요. 이처럼 가족의 사랑,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하는 동화들을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보고 자람으로 그네들이 만들어갈 가족공동체가 더욱 든든하게 세워져간다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