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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빼빼로가 두려워
박생강 지음 / 열린책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심리 상담사인 민형기는 사무실에 찾아온 아가씨 한나리를 통해, 한나리의 남자친구에 대한 상담을 하게 된다. 한나리의 연인은 막대과자 빼빼로에 대한 극한 공포심을 갖고 살아가는 빼빼로포비아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빼빼로를 극히 두려워하는 빼빼로포비아는 막대과자를 만들어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카페의 사장이기도 하다. 이렇게 한나리에게서 상담 의뢰된 빼빼로포비아로 인해, 민형기는 빼빼로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고, 결국 한나리의 연인을 만나러 그 사람이 운영하는 카페에 찾아가는데. 이곳에서 엄청난 반전이 일어난다.
놀랍게도 소설의 반전은 허탈하기까지 하다. 여태껏 있었던 일들은 막대과자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소설가를 꿈꾸는 김만철이란 학생의 소설 내용이었던 것. 다시 말해 소설 속의 소설 내용이었던 것이다. 이때부터 소설은 새로운 방향으로 진행된다. 주인공은 김만철이라는 막대과자 카페의 아르바이트생. 그리고 이 막대과자 사장을 둘러싼 놀라운 일들이 진행된다. 물론 실제상황에서도 김만철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배역이 다를 뿐이만.
자신의 소설에 등장하던 민형기는 실제로는 자신이 일하는 카페에서 할 일 없이 시간을 때우는 놈팽이 같은 아저씨. 그리고 한나리는 실제로는 자신이 고등학교 때 짝사랑했던 누나였으며, 한나리는 실제 이 소설이 진행됨에 큰 역할을 감당하기도 한다.
김만철의 소설과 현실 속에서 동일한 케릭터로 등장하는 사람은 카페 사장이다. 이 카페 사장이 『나는 빼빼로가 두려워』라는 소설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카페 사장과 얽힌 이야기가 소설의 주된 스토리를 이끈다. 이 사람은 알고 보니 놀랍게도 외계인이었다. 그 사실을 사장은 김만철에게 밝히고 이로 인해 김만철은 이 일로 인해 놀라운 일들을 경험하게 된다.
이 대단히 재미나고 흥미로운 소설 『나는 빼빼로가 두려워』를 통해 작가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걸까? 막대과자 빼빼로를 통한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인가? 아니면, 빼빼로데이에 대한 음모에 대한 파헤침인가? 물론 소설 곳곳에서 작가는 막대과자 빼빼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아울러, 막대과자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도 밝힌다. 하지만, 소설은 또한 그것과는 별개로 외계인 실리칸에 얽힌 이야기로 흥미롭게 전개되어지기도 한다.
작가는 소설이란 그냥 빈 과자 상자와 같다는 말을 한다. 꺼내 먹을 수 없으나 비린 달콤함이 느껴지는 특별한 종류의 사건들이 담긴 그런. 그렇다. 작가의 말처럼 그저 소설을 읽어가며, 때론 비릿함을, 때론 달콤함을 느끼면 그만 아닐까? 굳이 그 안에 무엇이 담겨 있는지 꺼내려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그저 읽고 재미를 느끼고, 뭔가 생각할 꺼리들이 있다면 생각하면 그만인 것을.
『나는 빼빼로가 두려워』는 재미있다. 처음 시작은 왠지 뭔가 깊이 있는 성찰과 무거움이 존재할 분위기였지만,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가벼움과 유쾌함이 있다. 어쩌면 이것 역시 소설가가 꿈꾸는 “정결함과 천박함이 마주하는 은밀하지만 시끄러운 문학의 장소”를 살짝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작가는 스스로 자신의 작품세계에는 “엄숙한 성소는 없다”고 밝히고 있다. 엄숙한 성소를 찾지 말고 그저 즐기면 그만이다. 재미있게 읽고 책을 곱게 서가에 꽂아두건, 방 귀퉁이에 던져버리건, 계속 붙잡고 좋은 문구를 음미하건 좋을 대로 하면 그만이다. 물론 이 소설이 재미만 주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재미와 함께 작가의 성찰도 곳곳에서 훔쳐볼 수 있다.
그런 구절을 두 구절만 적어본다.
“우리 실리칸이 번지 점프를 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듯 인간은 막대에 의지하며 정체성을 찾아가는 듯하네. 그 결과 막대는 인간에 의지와 동경, 위안의 대상이 된 거지.” (108쪽)
“이 시대의 인간은 어쩌면 빼빼로 피플이네. 인간은 태어나기를 딱딱하고 맛없는 존재로 태어났지. 하지만, 거기에 자신의 개성이란 달콤한 초콜릿을 묻히지. 타인을 유혹할 수 있는 존재로 특별해지기 위해.” (145쪽)
『나는 빼빼로가 두려워』를 읽고 난 후에도 난 빼빼로가 두렵지 않다. 간혹 먹고 싶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