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 경영에서 반드시 직면할 질문과 해답 76가지
제임스 맥그래스 지음, 김재경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제임스 맥그래스의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라는 이 책은 “경영에서 반드시 부딪치게 되는 76가지 문제와 그 해법”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은 모든 경영자들이 현장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76가지의 문제들을 언급하며 그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럼으로 실제 경영자들을 돕고자 하며, 또 한편으로는 장차 경영자가 되고자 하는 꿈을 품은 자들에게 미리 준비케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76가지 문제들, 바꿔 말하면, 76가지 질문들은 크게 7개 단락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

- 사람을 관리하는 방법

-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

- 조직을 분석하는 방법

- 고객․공급자와 일하는 방법

- 운영 계획과 예산을 관리하는 방법

- 회계용어

 

이처럼 다양한 부분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데, 무엇보다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을 먼저 언급하고 있음이 좋다. 경영자들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문제의 책임을 조직이나 다른 사람에게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관리함이 필요하다. 그 다음에 자신이 리드하는 사람들을 관리하고, 조직을 관리하며,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이다. 이런 순서의 접근이 바람직하다.

 

이 책의 강점은 문제에 대해서도, 그 문제에 대한 해법도 모두 간단하고 명료하게 기록되고 있다는 점이다. 장황한 설명으로 문제의 핵심을 흐리기보다는 간단한 답으로 더욱 명료하게 깨달을 수 있게 함이 큰 장점이다. 아울러, 그러한 해법들을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도 모든 문제마다 제시하고 있음도 강점이다. 아울러 각 장마다 저자가 생각하는 특별히 중요한 개념에 대해 정리해주고 있음도 도움이 된다. 물론, 각자 자신에게 필요한 문제와 해법은 다르겠지만 말이다.

 

비록 간단간단한 내용이라고 해서 무시할 것이 못된다. 오히려 간단하지만 그 안에 엑기스가 담겨 있다. 실제 저자가 제시하는 질문들(각 주제마다 마지막 꼭지로 언급하는 ‘스스로에게 던져볼 질문들’)에 성의껏 대답해본다면 뛰어난 경영자로 다듬어지게 될 것이라 여겨진다. 실제적이며 명확한 답을 주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