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가 사라졌다 네버랜드 꾸러기 문고 50
박현숙 지음, 김현영 그림 / 시공주니어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갑자기 할머니가 사라졌다면? 그런데, 그 할머니의 모습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할머니의 머리모양이 무엇이었는지, 할머니 얼굴에 난 사마귀가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할머니의 신발은 무슨 색인지, 할머니가 약을 드시는데 무슨 병인지, 어느 병원에 다니시는지 등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설마 이런 일이 벌어지겠느냐고요? 바로 그런 일이 실제 벌어짐을 이야기하고 있는 동화가 바로 『할머니가 사라졌다』입니다. 바쁜 가족들을 위해서 날마다 묵묵히 음식을 해주시고, 아빠의 와이셔츠를 다려주시던 할머니가 어느 날 사라졌습니다.

 

냉장고엔 평소보다 많은 음식을 해놓으셨고, 매일 다림질 하시던 아빠의 와이셔츠는 한꺼번에 모든 와이셔츠가 다려져 있네요. 하루가 지나서야 할머니가 계시지 않음을 깨닫게 된 식구들은 할머니를 찾아 난리를 피웁니다. 할머니와 제일 친한 동네분이 누군지도 모르겠네요. 사태가 심각해진 것을 실감한 아빠는 경찰서에 실종신고를 하고, 멀리 수덕사까지 내려가 보기도 한답니다. 평소 할머니가 “수덕사의 여승”이란 노래를 즐겨 부르셨음이 생각났거든요.

 

이처럼 평소 관심을 갖지 못했던 할머니가 사라지고 나서야 가족들은 할머니에 대한 기억들을 떠올리며 할머니를 찾아 나섭니다. 과연 할머니는 어디로 사라진 걸까요? 아마 여러분들이 이 이야기의 결말을 알게 되면, 더 황당해 하며, 웃음 짓게 될 겁니다.

 

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는 간단합니다. 아무리 바빠도 가족들에 대한 관심을 갖자는 말입니다. 연로하신 부모님의 연세가 어떻게 되는지, 자녀들이 몇 학년인지, 우린 잊고 살 때가 많죠. 무엇 때문에 그렇게 바쁜 걸까요? 가장 가깝고 가장 많이 사랑해야 할 가족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가족을 챙기지도 못할 만큼 뭐가 그리 바쁜 건가요? 가족들을 위해 바쁘다고요? 그런데도 가족들에 대해 하나도 모르고 있다면 이것 뭔가 뒤바뀐 것 아닐까요?

 

우리 이제 가족들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이 갖길 원합니다. 사랑하는 아내의 헤어스타일이 어떤지, 남편의 건강은 어떤지, 자녀들의 친구들은 누군지, 우리 서로서로 관심을 기울인다면 좋겠네요.

 

『할머니가 사라졌다』, 가족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생각게 하는 좋은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