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들려주는 인성동화 - 인성이 실력이다 토마토문고 2
심후섭 지음 / 좋은꿈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갖춰야 할 것 중에 인성만큼 중요한 것도 없죠. 실제 삶 속에서 많이들 강조하지만, 실상 이것만큼 가볍게 여기는 것도 없지 않나 여겨지네요. 우리는 자녀들을 기르면서도 인성을 강조하면서도, 실상은 인성보다는 실력이 중요하고, 성적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지 않나요?

 

하지만, 인성이 뒷받침 되지 않는 실력은 가짜죠. 실력은 있는데, 인성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사람들로 인해 언제나 세상은 더 어두워지고요. 여기 인성에 대한 동화가 있네요. 작가 심후섭 선생님은 일선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장선생님이시랍니다. 교장선생님 동화작가가 들려주시는 39편의 인성동화, 짧은 동화들이지만, 그 여운만큼은 결코 짧지 않네요. 한편 한편을 읽고 마음에 새길 수 있다면 좋겠네요.

 

여러 가지 내용들을 담고 있답니다. 형제간의 우애, 정직, 생명존중, 배려, 인내, 공경, 지혜, 친절, 청렴, 성실... 등등 여러 주제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전하고 있네요. 어쩌면 한번 쯤 들어봤던 이야기들일 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모두 소중한 이야기들임에는 분명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첫 번째 이야기가 가장 마음을 울렸답니다. 늙어서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아버지와 큰 회사 사장인 아들의 이야기랍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앉아 있는데, 창밖의 나무에 까마귀 한 마리가 앉았답니다. 아버지가 묻죠. “저게 무엇이냐?” 그러자, 아들이 “까마귀예요. 아버지.” 대답합니다. 그런데, 아버지가 또 묻습니다. “저게 무엇이냐?” 그러자, 아들의 대답에 짜증이 섞이네요. 잠시 후 또 같은 질문을 하자, 아들의 대답은 더 짜증이 섞이고요. 또 같은 질문에 아들은 결국엔 화가 나서 큰 소리로 외친답니다. “깍깍, 우짖는 까마귀라고요. 도대체 몇 번을 말해야 돼요.”

이에 아버지는 고개를 떨군 채 소파에 기대 잠드는데, 잠든 아버지의 가슴에 빛바랜 공책 한 권이 안겨 있답니다. 그것은 늙은 아버지의 일기장이네요. 그리고 그곳에는 자신이 세 살이었을 때, 아버지가 적어둔 이야기가 있었답니다.

 

오늘은 까마귀 한 마리가 창가에 날아와 앉았다. 어린 아들은 “저게 뭐야?”하고 물었다. 나는 ‘까마귀’라고 대답해 주었다. 그런데 아들은 연거푸 열 번이 넘게 똑같이 물었다. 귀여운 아들을 안아 주며 끝까지 다정하게 대답해 주었다. 나는 ‘까마귀’라고 똑같은 대답을 열 번이 넘도록 하면서도 즐거웠다. 아들이 새로운 것에 관심이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했고, 아들에게 사랑을 준다는 게 한없이 즐거웠다.

 

이 이야기를 읽는데, 눈시울이 적셔지네요. 이 아들의 모습이 다름 아닌 저의 모습이거든요. 부끄럽네요. 그리고 반성하게 되고요. 이젠 연로하신 어머니, 아버지께 좀 더 다정한 어투로 말씀드려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고요.

 

『아빠가 들려주는 인성동화』, 우리를 돌아보게 하고, 우리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줄 참 좋은 책이랍니다. 제목 그대로 아빠가 아이에게 들려주면 더 좋겠죠? 부모와 아이가 모두 아름다운 인성을 꿈꾸며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