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 최고 수학 사형제 - 연산하기 스토리텔링 수학 3
서지원 지음, 이수영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담이는 세상에서 수학이 제일 싫답니다. 선생님은 그런 도담에게 수학 문제 숙제를 내주시네요. 수학 문제를 보자, 머리가 지끈지끈, 눈알이 뱅글뱅글, 한숨이 푹푹푹. 도담이는 공원에 처량하게 앉아 있답니다. 그런 도담에게 할아버지 한 분이 옛날이야기를 들려주신답니다.

 

유별난 재주를 지닌 사 형제의 이야기. 아무리 멀리 있는 것조차 모두 볼 수 있는 첫째 ‘천하멀리’, 힘이 장사인 둘째 ‘천하번쩍’, 매 맞는 것만큼은 자신 있는 셋째 ‘천하튼튼’, 아무리 추워도 덥다하고, 아무리 더워도 춥다하는 막내 ‘춥다덥다’

 

『천하 최고 수학 사형제』는 이들 특별한 재능을 가진 4형제가 욕심쟁이 못된 사또와 구두쇠로 소문난 부자 영감을 만난 4형제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랍니다. 참 이들 4형제에게 또 하나의 재능이 있는 데, 그건 셈을 참 잘 한다는 겁니다. 저자는 이 두 가지 이야기를 통해, 도담이가 자연스레 수학의 연산하기에 대해 눈이 떠지게 되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답니다.

 

『천하 최고 수학 사형제』는 수학동화로 유명한 서지원 선생님의 스토리텔링 수학동화랍니다. 이 책에서는 더하기와 빼기에 대해 가르쳐주고 있고요. 수학동화의 장점은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어가는 동안 자연스레 수학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일부러 공부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도 자연스레 수학 공부를 하게 된다는 거죠. 이런 걸 속담으로 표현하면, ‘꿩 먹고 알 먹고’, ‘도랑 치고 가재 잡고’, ‘누이 좋고 매부 좋고’, ‘임도 보고 뽕도 따고’라고 하죠. 사자성어로는 ‘일석이조(一石二鳥)’, ‘일전쌍조(一箭雙鵰)’, ‘일거양득(一擧兩得)’이라고 하고요.

 

웬 난데없는 속담공부, 사자성어냐고요? 그러게 말입니다. 수학동화 이야기를 하다 보니, 갓길로 빠졌네요. 아무튼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이 보면 좋을 동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