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먹을래! 알맹이 그림책 34
이경혜 글, 최윤정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 먹을래!』바람의 아이들에서 출간되는 알맹이 그림책 34번째 책이랍니다. “알맹이 그림책”은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책이랍니다. 물론, 같은 “알맹이 그림책” 중에서도 이 책은 더 어린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읽어주면 좋을 듯싶네요.

 

아이들은 자라면서 인형들을 잔뜩 늘어놓고, 인형을 아이라고 부르며 가르치기도 하고, 자신이 정성껏 먹을 것을 준비하여(물론 소꼽 먹이죠) 먹이곤 하죠. 이 책, 『안 먹을래!』는 바로 그런 모습을 연상시키네요.

 

아기가 멍멍이 인형에게 밥을 먹이려 하네요. 그런데, 만화를 보겠다고 안 먹겠다고 하네요. 그래도 조금만 먹자고 먹여주네요. 호랑이 인형 탕탕은 고기가 아니라고 안 먹겠다고 하네요. 콕콕이 인형은 먹는 것보다는 어부바를 해달라고 조르고요. 퐁퐁이는 물에 들어가겠다고 안 먹겠다고 하네요. 아가는 그럼 잠깐만 물에 들어갔다가 먹자고 하고요. 토토는 졸려서 못 먹겠다 하네요. 쿠쿠는 입맛이 없어 못 먹겠다 하고요.

 

이처럼 인형들이 밥을 안 먹는 이유도 가지가지네요. 이 이유들에도 불구하고 아기는 인형들에게 밥을 먹이고자 한답니다. 왜요? 이게 사실 아기를 대하는 엄마의 모습, 마음이거든요. 아기도 그걸 잘 알죠. 인형들이 밥 안 먹겠다는 이유들은 사실 아가가 엄마에게 핑계 대던 것들이고요.

 

이처럼, 아가는 자신이 엄마에게 밥 안 먹겠다며, 이런 저런 핑계를 대던 그 모습을 반추해보고 있네요. 아가들이 그런 답니다. 엄마에게 이런 저런 핑계로 밥을 안 먹으려 하지만, 속은 빤하답니다. 자신들도 그래서는 안 되는 것 잘 알고 있죠. 작가는 이처럼 아가의 입장에서 말함으로 먹기 싫은 다양한 이유를 가진 아기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있네요. 바로 엄마와 아가의 관계를 아가와 인형의 관계에 대입해서 말입니다.

 

우리 친구들은 먹는 것 싫어하진 않겠죠? 먹지 않으면 크지 않는답니다. 잘 먹고 튼튼하게 자라는 것 큰 축복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