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룩 호랑이 알맹이 그림책 33
황순선 글.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랑이는 무서운 동물이죠. 옛 어른들은 아기가 자꾸 울면, 호랑이가 잡아간다고 말하며 은근 협박(?)을 하기도 했고요. 가장 무서운 일의 기준이 되는 말이 호환마마란 말이었고요. 지금 비디오는 어떤지 몰라도, 예전에 비디오방에서 비디오를 빌려보면, 꼭 시작하기 전에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어쩌구저쩌구’ 하기도 했던 기억도 나네요.

 

이처럼 무서운 호랑이에 대해 이 책은 다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답니다. 호랑이는 무섭기보다는 도리어 어수룩한 동물이라는 겁니다. 이렇게 호랑이의 무서운 면보다는 어수룩한 이미지를 부각함으로 호랑이는 두려운 존재라기보다 우리에게 친근한 존재임을 말하고자 하는 거죠. 이런 접근이 상당히 좋아 보이네요.

 

게다가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호랑이를 신봉하기도 했답니다. 그래서 호랑이를 산신이라고 불렀죠. 호랑이는 동물이라기보다는 신격화되기도 했답니다. 호랑이는 우리를 괴롭히고, 우리를 공포에 떨게 하는 존재라기보다는 우리를 보호하는 존재로 인식했던 거죠.

 

지금은 사라져버린 영물인 호랑이. 이런 호랑이를 신격화하는 것에는 찬성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호랑이를 친근하게 느끼게 하려는 작가의 시도는 필요한 작업인 듯싶네요. 특히, 우리 민족에게 호랑이는 민족정신으로까지 이해되었으니까요. 그렇기에 더욱 친근한 이미지가 좋아 보이네요.

 

이 책을 통해, 작가는 몇 가지 재미난 내용을 소개한답니다. 호랑이의 얼룩무늬가 왜 생겼을까요? 호랑이 이마의 왕자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건, 우리 동쪽 나라의 임금님 곁에서 왕을 돕던 호랑이가 하루는 임금님을 태워주던 화룡 흉내를 내다 호랑이 무늬가 생겼다고 하네요. 한 마디로 불장난하다 털이 그을리게 된 거랍니다. 또 호랑이 이마의 왕자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호기심 많은 호랑이가 파란 연못에서 첨벙첨벙하다 이 때 놀란 물고기가 호랑이 이마를 꽉 깨물어 생긴 흉터랍니다.

 

정말 어수룩하여 우리 친구 같은 호랑이네요. 이 책을 통해, 무시무시한 호랑이를 친근한 친구로 사귀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