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규칙
숀 탠 글.그림, 김경연 옮김 / 풀빛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참 난해한 그림책이다. 왠지 조금 음산하게 느껴지는 마을 거리에서 두 아이가 뭔가 말을 주고받고 있다. 한 아이는 크고, 또 한 아이는 작은 아이인데, 이들은 친구일수도 있겠고, 형제일 수도 있겠다. 지난 여름 이 둘 간에 있었던 일들을 통해, 한 아이가 배운 것이 있다고 한다. 아마도 작은 아이가 배운 여름의 규칙이 아닐까 여겨진다.

 

그렇다면 이제 그 여름의 규칙이 무엇일지 함께 떠나보자.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소개한 말처럼, 이 규칙에 대한 해석은 독자의 상상에 맡겨져 있다. 작가가 잘 정제한 음식을 떠 먹여주는 것이 아니라, 거친 음식을 제공해주면, 독자 스스로 요리하길 작가는 원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작가는 기본적으로 이 둘 간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라고 전한다.

 

짧은 글귀와 한 편의 그림이 짝을 이루고 있다. 그 그림이 대단히 환상적이기도 하며, 때론 엉뚱하고 괴기스럽기도 하다. 커다란 매들이 양복을 입고 등장하기도 하고, 커다란 붉은 토끼가 등장하기도 한다. 공룡모양의 깡통 로봇들이 등장하기도 하며, 사람보다 커다란 고양이가 소파에 함께 앉아 과자를 먹으며 tv를 보기도 한다. 앞에서 등장한 모든 캐릭터들이 둘러 싼 가운데, 두 아이가 서로 싸우기도 한다. 한 아이가 화로 속에 갇히기도 한다. 사실, 이 그림은 엽기적이기까지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마지막은 둘 간의 화해와 함께 함으로 끝을 맺는다. 작가는 어쩌면 끔찍한 장면들을 통해, 이 따스한 결말을 극대화하려던 것은 아닐까? 결국 여름의 규칙은 함께 함이다. 서로 싸우기도 하고, 하나 남은 올리브를 먹어치워 상대를 미워하기도 하며, 상대를 아프고 큰 곤경에 빠뜨리기도 하지만, 결국엔 상대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며, 함께 집으로 돌아가고 상대의 손을 잡아주는, 그래서 마지막엔 함께 소파에 앉아 평화롭게 tv를 보게 되는 결말.

 

지난 여름 둘은 진짜 아름다운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나 보다. 결론은 “얘들은 싸우며 큰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