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이 줄줄줄 수북수북 옛이야기
신동흔 기획, 은현정 글, 이은주 그림 / 한솔수북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동화는 우리나라에서 구전되던 동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거랍니다. 실제 강원도 영월, 전북 고창, 경남 김해의 어르신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그분들이 들려주시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재구성했다고 하네요.

 

이런 작업이 무엇보다 귀하다고 여겨지네요. 우리 어른들이 들려주시던 이야기들, 구전 동화야말로 창작동화보다 어쩌면 더 구수하고 오랜 세월의 힘이 담겨져 있지 않을까요? 물론, 창작동화 역시 좋고요. 아무튼 어르신들이 세상을 떠남으로 함께 사장되어버릴 이야기들을 발굴하는 작업도 창작동화를 만들어내는 것 못지않게 귀한 작업이라고 여겨지네요.

 

이 이야기 속의 아이는 참 지혜로운 아이랍니다. 형편이 어려워 소를 팔아야만 하는데, 가는 길에 도적들을 만났을 때, 번뜩이는 지혜로 위기를 모면하네요. 소를 팔아 얻은 돈을 지켜내는데도 마찬가지고요. 이런 지혜를 알아낸 도적들에게 잡혀가지만,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그곳에서도 지혜를 발휘하여 도적들을 돕는 듯하지만, 결국엔 모든 도적들이 자발적으로 잡혀가도록 하네요.

 

어떻게 “도적이 줄줄줄” 붙잡히게 되는지 이야기 속으로 다 같이 들어가 봐요!

 

가난한 환경에서도 언제나 웃을 수 있는 주인공의 모습이 참 예쁘네요. 배운 것이 적을 텐데도 지혜를 발휘하는 그 모습은 참 멋지고요. 도적에게 잡혀가면서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도리어 돈 많이 벌어오겠다며 엄마를 안심시키는 모습은 대단히 당당하고요. 우리 아이들도 이런 모습을 닮게 된다면 좋겠네요.

 

참말로 못 살던 모자가 결국엔 부자가 되어 행복하게 살았다는 모티브도 우리 옛날이야기의 어쩌면 뻔한 모티브이지만, 참 흐뭇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