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와 청설모
루스 오히 글.그림, 장미란 옮김 / JEI재능교육(재능출판)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우와 청설모』는 다름을 넘어 친구가 되어가는 모습을 그려낸 예쁜 그림책이랍니다. 청설모는 여우에게 “우린 너무 달라” 말하는데, 여우는 청설모에게 이렇게 말하네요. “그리 다르진 않은데.”

 

여우는 자신과 다른 청솔모의 모습 속에서 다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점을 찾아낸 답니다. 예를 들면, 청설모는 자신은 나무 위 둥지에서 살지만, 여우는 땅 속 굴에서 산다고 그 차이를 부각시킵니다. 하지만, 여우는 말하네요. “둥지도 굴도 안전하고 따뜻한 건 같아.” 참 예쁜 눈, 생각이네요. 다름에도 그 안엔 유사점이 있음을 찾아내는 이 눈이야말로 예쁜 눈이랍니다.

 

청설모에겐 여전히 다른 점이 더 보이나 봅니다. “난 낮을 좋아하는데, 넌 밤을 좋아하지?” 그러자, 여우는 또 말하네요. “해 질 녘은 우리 둘 다 좋아해.” 이처럼 어떤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지가 중요하답니다. 서로 다른 점을 찾아 자꾸 차별화시키기보다는 서로 같은 점을 찾아 동일화시킴이 하나 됨의 비결이죠.

 

물론, 여우가 무작정 동일화만을 추구하진 않는답니다. 여우는 자신과 다른 청솔모의 장점을 그대로 인정하기도 합니다. 청설모가 여우를 향해, “난 나무에 잘 오르지만, 넌 못하잖아.”라고 말할 때, 여우는 쿨하게 이렇게 인정하네요. “넌 정말 나무를 잘 타는구나.”

 

참 멋지네요. 그렇습니다. 다른 친구의 장점을 시기하고 질투할 때, 도리어 자신의 부족함이 드러나게 되고 상대적으로 패배감을 느끼게 된답니다. 하지만, 상대의 장점을 진심으로 인정하고 축하해 주면, 함께 기뻐할 수 있답니다.

 

이런 여우의 모습 때문인지. 이젠 청설모도 서로 간에 비슷한 점들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둘은 모두 노는 것을 좋아하고, 쉬는 것도 좋아한답니다. 둘은 모두 따뜻한 것을 좋아하고 말입니다. 참 흐뭇한 친구사이네요.

 

『여우와 청설모』, 우리 아이들에게 친구가 무엇인지를 잘 알려 줄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