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른하늘에 날벼락 치는 변덕쟁이 날씨 - 날씨 ㅣ 씨앗 톡톡 과학 그림책 1
안느 클레르 레베크 글, 제롬 페라 그림, 이정주 옮김 / 개암나무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 『마른하늘에 날벼락 치는 변덕쟁이 날씨』는 제목 그대로 날씨에 대한 과학그림책이랍니다. 그래서 시리즈의 이름도, “씨앗 톡톡 과학 그림책”이라고 되어 있네요. “과학을 처음 만나는 어린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꾸민 교양 과학 시리즈입니다.”란 설명도 붙어 있고요.
이 책은 어린이들이 과학에 대해 기초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분야 중에서, “날씨”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날씨의 여러 현상들이 과연 어떤 원리로 인해 일어나게 되는지 설명함으로, 그 과학적 흥미를 유발하며, 또 채워주고 있는 책이랍니다.
공기는 온도에 따라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고기압이 되기도, 저기압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또한 이러한 서로 다른 공기 덩어리들이 만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 등을 설명한답니다.
책 전체적으로는 공기, 기압, 바람, 구름, 빗방울, 눈송이, 천둥과 번개, 무지개 등에 대한 설명들을 하고 있답니다. 아울러 이런 날씨들을 미리 알기 위해 우린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도 설명하고요. 지구의 기후는 위치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계절은 무엇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고 있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우리 지구의 위기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지구가 자꾸 더워지는 온난화 현상에 대해, 그리고 우리가 이를 늦추고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함도 말하죠.
이 책은 우리 어린이들에게 날씨에 대해 쉽고 포괄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는 좋은 책이랍니다. 게다가 그림은 더 예쁘답니다. 아직 글씨를 모르는 친구들은 그림만 감상해도 풍성한 감성이 길러지겠네요.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날씨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