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즈 9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스튜디오 해닮 그림 / 국일아이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명탐정 셜록 홈즈 시리즈는 너무나도 유명한 추리소설이랍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께서 시내에 다녀오시면서 몇 권씩 사오시곤 하셨던 문고판 도서들 가운데 셜록 홈즈에 대한 책들도 끼어 있던 기억이 있습니다. 남자 아이였기에 아무래도, 셜록 홈즈 시리즈, 괴도 루팡 시리즈, 또는 톰 소여의 모험, 허클베리핀의 모험, 15소년 표류기 등을 열심히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특히,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를 읽고는 괜스레 아버지의 턱을 유심히 보며, 우리 집은 거울 앞에 섰을 때, 어느 쪽이 더 밝은지를 살펴보곤 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번에 국일아이에서 출간된 『명탐정 셜록 홈즈 9편』은 네 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답니다. 「해군 조약문」, 「노우드의 건축업자」, 「빈집의 모험」, 「글로리아 스콧 호」가 그것입니다.

 

「해군 조약문」은 왓슨의 친구로서 외무부에서 근무하는 퍼시 펠프스가 외무부장관인 외삼촌에게서 중요한 문서를 맡게 되는데, 이 문서는 영국과 이탈리아가 체결한 비밀조약이랍니다. 이 문서의 사본을 만들라고 부탁받았던 문서를 그만 잃어버리고 맙니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요? 홈즈의 추리력이 또 한 번 빛을 발하게 될까요?

 

「노우드의 건축업자」는 맥펄레인이라는 젊은 변호사가 살인자의 누명을 쓰고 쫓기며, 홈즈를 찾아와 도움을 요청한 이야기랍니다. 맥펄레인은 어느 날 갑자기 노우드의 유력한 건축업자에게서 재산을 물려주겠다는 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부유한 건축업자는 맥펄레인 부모님의 친구라는 겁니다. 갑자기 많은 유산의 상속자가 되어, 노우드를 방문하게 되지만, 졸지에 건축업자를 살인한 살인자로 누명을 쓰게 됩니다. 아니, 누가 보더라도 명백한 증거까지 있답니다. 이런 상황에서 홈즈는 맥펄레인의 억울함을 벗겨줄까요?

 

「빈집의 모험」은 죽은 줄만 알았던 홈즈가 다시 친구 왓슨에게 나타난답니다. 그리고는 함께 빈집으로 잠복근무를 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홈즈를 노리던 무서운 악당을 만나게 된답니다. 홈즈의 표현대로 하면, ‘런던에서 두 번째로 위험한 인물’이라네요. 이처럼 위험한 인물에게서 홈즈는 어떻게 벗어나게 될까요?

 

마지막, 「글로리아 스콧 호」는 홈즈가 처음으로 탐정의 길로 들어서게 된 사건에 대한 회상이랍니다. 대학시절 홈즈의 유일한 친구였던 빅터 트레버는 지역 판사의 아들이랍니다. 그런데, 갑자기 친구의 아버지는 편지 한 통을 받고 그 충격가운데 숨지고 마는데, 아무리 읽어봐도 그 내용이 아리송하답니다. 과연 그 편지에 담긴 진실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홈즈는 그 진실을 어떻게 밝혀낼까요?

 

우리 아이들이 홈즈에 대한 이야기를 읽게 될 때, 얻을 수 있는 게 있답니다. 그건, 매사에 모든 일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게 되는 거랍니다. 그리고 그렇게 관찰한 내용들을 가지고, 명제를 추리해 내는 기술을 터득하게 된답니다. 이런 관찰과 추리의 능력은 많은 일에 도움이 되지만, 특히 과학을 하는 일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어려서부터 재미난 이야기도 읽고, 그를 통해 관찰과 추리력을 얻게 된다면 좋겠죠? 이것을 일석이조라고 한답니다. 명탐정 셜록 홈즈 시리즈가 어린이들에게 선사하는 선물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