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누구나의 사랑 - 미치도록 깊이 진심으로
아이리 지음, 이지수 옮김 / 프롬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이것은 누구나의 사랑』이란 책은 대만 방송작가인 아이리의 56편의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다. 방송인이자 탤런트인 박소현 씨가 이 책을 소개하고 있는 것처럼, 이 책은 정말 ‘사랑의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다. 마치 사랑에 대한 있을 법한 모든 경우의 수들을 이야기하는 듯싶다.

 

달달한 이야기도 있고, 또 어떤 사랑은 뭉클하기도 하며, 또 어떤 경우는 감동이 있기도 하며, 바보 같아 보이기만 한 이야기도 있으며, 또 어떤 경우는 안타깝기도 하다. 이처럼 각기 서로 다른 분위기의 56편의 사랑이야기(아무래도 사랑이야기이기에 대체로는 달달한 분위기이다), 이 가을을 물들이며 읽기에 좋을 듯싶기도 하다.

 

특히, 제목 그대로 이 모든 사랑 이야기들은 어쩌면, 내가 경험한 사랑이야기들일 수도 있고, 누군가 내 주변의 사람들 이야기일 수도 있다. 그렇기에 더욱 공감하며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며 읽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생각건대 사랑에는 공식이 없다. 왜냐하면 모든 사랑은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어쩌면 사랑은 공부할 수 없는 것 아닐까? 하지만, 그럼에도 사랑은 경험을 통해 배워나가긴 한다. 첫 사랑은 풋풋한 반면 서툴다. 첫 사랑이 능숙하다면 뭔가 이상하다. 하지만, 사랑의 경험이 쌓여갈 수록 사랑의 요령이 생기기도 한다. 사랑의 요령이라 해서 나쁜 의미라기보다는 사랑의 경험이 쌓여갈 수록 더욱 상대를 잘 배려하게 되며, 사랑함에 더욱 최선을 다하는 멋진 모습을 보인다는 의미이다.

 

물론 그럼에도 사랑에는 답이 없다. 어떤 이는 사랑의 경우가 쌓여갈 수록 더욱 상대를 옭아매는 사랑을 하기도 하니까...

 

사랑은 비슷한 경우에 이뤄지는 것일까? 아님, 서로 다른 짝이 만나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는 것일까? 이것 역시 답이 없다. 어떤 경우에는 서로 정신적 교감을 나눌 수 있을 만큼 취향, 취미, 분위기, 성향이 같아 그들이 인생을 함께 할 동반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또 어떤 이들은 정신적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사람과 인생을 함께 할 동반자가 서로 다를 수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사랑에는 답이 없다. 그러니, 누군가를 향하여 가슴이 뛴다면, 이 만남이 사랑이라 생각된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뛰어드는 건 어떨까? 사랑은 우리 인간의 특권이니 말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언제나 발정 난 강아지처럼 이성에 몰두하는 것은 바람직하진 않을 것이다. 특히, 가정을 이룬 상태라면 더더욱 그렇지 않을까?

 

성경 이야기를 하나 하겠다. 성경에는 남자와 여자는 서로의 돕는 배필이다(물론, 성경에는 여성에게 남성을 돕는 배필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상 이 배필이란 히브리어 단어는 여성명사가 아닌, 남성명사이다. 그렇기에 남성 여성 모두에게 적용되는 단어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 돕는다는 단어는 ‘신적 도움’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신학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다면 우리의 삶의 이어나갈 수 없다. 그렇기에 돕는 배필이 된다는 것은 이런 의미이다.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감으로 그 사람의 삶을 이어가게 하는 것이야말로 사랑인 것이다. 상대의 생명이 이어질 수 있도록 신적인 도움을 행하는 사랑, 얼마나 멋진 사랑인가! 우리네 사랑이 이런 사랑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 그 사랑이 어떤 출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이러한 사랑으로 성숙해 질 수 있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