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 뿔공룡의 비밀 - 동화로 읽는 MBC다큐스페셜
새파랑.길가온 글, 노혜원 그림, 이융남 감수 / 씨앤아이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2008년 경기도 화성에서 뼈 화석이 발견된 적이 있답니다. 그런데, 이 뼈는 놀랍게도 공룡의 화석임이 밝혀졌습니다. 이 공룡은 여태껏 어디에서도 발견된 적 없는 새로운 공룡, 새로운 뿔 공룡의 뼈였답니다. 그래서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라고 이름이 붙여졌답니다. 이 공룡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MBC방송국에서 <1억년, 뿔공룡의 비밀>란 다큐멘터리가 제작되어 방송되었다네요.

 

바로 그 방송의 내용을 다시 책으로 만든 것이 바로 이 책 『1억년, 뿔공룡의 비밀』입니다. 모두 5종류의 공룡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초식공룡, 뿔 공룡들이랍니다.

 

 

2005년 중국에서 발견된 화석, 인롱은 뿔이 없는 뿔공룡이랍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뿔공룡 가운데, 최초의 공룡이랍니다. 그 인롱 화석을 가지고 이야기를 재구성했네요.

 

아기 인롱은 자신들의 몸집이 작고 약해 언제나 불만이랍니다. 마음껏 나들이도 하지 못하니까요. 하지만, 아기 인롱은 덤불 안에서만 지내는 것이 너무 답답하답니다. 그래서 엄마가 없을 때, 잠깐 밖으로 나가봤답니다. 덤불 밖에 펼쳐진 세상에 아기 인롱은 너무나도 신기하네요.

 

그런데, 무시무시한 공룡, 사나운 구안롱이 아기 인롱을 보며 군침을 흘리네요. 위기에 처한 아기 인롱은 어떻게 살아날까요?

 

여섯 남매 프시타코사우루스 이야기도 있네요. 엄마 아빠 공룡이 먹이를 찾아 나간 후, 여섯 남매들만이 하루를 보내는데, 호기심 많은 넷째와 장난꾸러기 셋째가 함께 넝쿨 밖으로 몰래 나가네요. 이 둘은 폭포를 만나 신나게 논답니다. 그리고 그만 그곳에서 잠이 드는데... 이들의 앞날은 어떻게 될까요?

 

 

이처럼, 모든 이야기는 실제 발견된 화석들을 통해, 공룡 이야기를 재구성해 나갑니다. 그런데 이야기들의 주제가 솔직히 조금 단조롭긴 하네요. 그 주제는 가족의 사랑, 희생, 돌봄이랍니다. 공룡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로 하여금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이야기들이네요.

 

각각의 이야기들 뒤에는 그 공룡(인롱, 프시타코사우루스, 코리아케라톱스, 프로토케라톱스, 센트로사우루스)에 대한 소개, 그리고 공룡은 이빨이 없는데 어떻게 음식을 소화시키는지, 공룡이 멸종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지구에 대한 간략한 소개들(대륙이동설, 지구의 기후에 대해,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 화석에 대한 소개 등을 알려주고 있어, 교육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답니다.

또한 공룡 꾸미기, 또는 공룡 만들기 종이접기가 내지로 들어 있어, 체험학습도 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에 대한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공룡에 대한 지식, 과학적 상식, 그리고 체험을 통한 창의력 배양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