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분 후의 삶
권기태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일 분 후의 삶』은 요즘 “괜찮아, 사랑이야”라는 드라마에서 재열 엄마가 재범에게 건넨 바로 그 책이다. 어떻게든 살라는...

 

이 책은 생사의 기로에서 살아 삶의 현장으로 돌아온 12명의 실제 이야기들이다. 각기 그들이 처한 삶의 자리는 달랐다. 어린아이부터 시작하여, 태권도 사범, 산악인, 선원, 해양 실습생, 영업사원, 여성조종사, 회사원, 공무원 등 다양하다. 하지만, 이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임박한 죽음의 순간, 생사의 기로의 극한 체험을 경험하였다는 점이다.

 

그랬기에 어쩜, 이들은 먼 미래가 아닌, 불과 일 분 후에 그들의 생이 마감할 수 있는 그런 경험들을 하였다. 어떤 이는 배가 침몰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가운데, 살아남기도 하였고, 어떤 이는 산사태로 흙더미 아래 깔렸다가 살아가기도 하였다. 어떤 이는 빙판 위에서 놀다 얼음이 깨져 호흡이 끊어졌지만, 1시간 만에 다시 소생하기도 했다. 어떤 이는 항공 사고 가운데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생의 좌석에 앉아 있기도 하였으며, 또 어떤 이는 넓은 바다 한 가운데서 배에서 떨어졌다가 7시간 만에 구조되기도 하였다. 어떤 이는 하수구 맨홀에 빠져 냄새나는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9일 만에 구조되기도 하였다.

 

이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이야기가 모두 놀랍고 우리로 하여금 몰입하게 하는 이유는 생과 사의 사이에서 이들은 모두 힘겨운 투쟁을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은 죽음의 세력에 지지 않았다. 물론, 어떤 이들은 안타깝게도 수많은 죽음 안에서 살아난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이들 모두는 죽음의 영역에서 생명의 영역으로 넘어온 체험을 하였기에 소중하다. 생명은 언제나 소중하기에... 그리고 그 남은 생명을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냈을지 알기에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12명의 실화를 읽으며, 죽음의 자리에서 살아남은 이들이 갖는 어떤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한다. 그것은 살 수 있다는 ‘희망’ 그리고 생존에 대한 ‘믿음’ 살아야겠다는 ‘의지’ 좌절하지 않고 일어서는 ‘의지력’ 포기하지 않겠다는 ‘투지.’ 이런 것들이다.

 

어쩌면 이런 단어들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하고, 어쩌면 흔한 감정이나 마음가짐으로 치부해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마음가짐이야말로 얼마나 큰 힘을 갖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죽음마저 떨쳐버릴 정도로...

 

그렇기에 오늘 우리는 살아 있음에 감사하고, 호흡함이 축복임을 깨닫자! 비록 내 삶의 자리가 한숨과 눈물뿐이라 할지라도, “일 분 후의 삶”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를 기억하고, 삶의 희망을 품고 살아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