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에게 물어봐! 1 - 고추가 있어야 힘이 셀까? 사랑이에게 물어봐 1
티에리 르냉 글, 델핀 뒤랑 그림, 곽노경 옮김 / 내인생의책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성에 대해 가르친다는 것, 결코 쉽지마는 않죠. 하지만, 그렇다고 모른 척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니고요. 이럴 때, “사랑이에게 물어봐!” 시리즈가 많은 도움이 될 듯싶네요.

 

이 책은 “사랑이에게 물어봐!” 시리즈 첫 번째 도서, “고추가 있어야 힘이 셀까?”입니다. 막스라는 남자애는 ‘고추’가 있어야 힘이 세다고 생각하네요. 그래서 ‘고추’가 있는 남자애들은 ‘고추’가 없는 여자애들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은연중 품고 있네요. 그렇기에 ‘고추’가 없는 여자애들을 무시하는 마음도 있고요.

 

그런데, 사랑이라는 여자애가 전학을 왔는데, 사랑이는 뭐든 잘하네요. 남자애들처럼 높은 나무에도 잘 오르고, 자전거도 잘 타며, 남자애들과 싸워 매번 이기기도 하네요. 그래서 막스는 사랑이에겐 남들이 모르는 비밀이 있다고 여깁니다. 사랑이는 분명, 고추가 있는 여자애라고 생각한 거죠. 이 비밀을 반드시 밝혀내려 막스는 애쓰네요. 과연 막스의 이 생각이 맞을까요?

사랑이의 결론은 대단히 직설적이네요. 남자와 여자의 차이는 뭔가의 있고 없음의 차이가 아니라는 결론은 어쩔 수 없는 저의 남자로서의 한계를 꾸짖기도 하네요. 그렇죠. 남자와 여자의 차이는 있고 없음의 차이가 아닌, 서로 다른 ‘있음’의 차이죠. 이 책은 남자는 음경이 있는 사람, 여자는 음순이 있는 사람이라고 직설적이며, 자연스럽게 알려주네요. 그래서 성교육 교재로 사용하기 적합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희 부부 역시 저희 딸에게 성기에 관해, 그곳은 소중한 곳이고, 남녀가 서로 다른 소중한 것을 가지고 있다고 가르쳤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성의 다름에 대해 말하지만, ‘다름’에 머물지 않고, 그 다름을 넘어서며 성 차이에 대한 ‘편견’을 꼬집어 주네요. 저 역시 서로 다른 ‘소중한 곳’이라고 말하면서도 여전히, 내 안엔, 있고, 없음의 차이라고 여겼거든요. 그리고 이 ‘편견’은 바로 있고, 없음이라는 생각이죠. 다르다는 생각과 함께 여전히 우리가 갖고 있는 생각이죠. 이 책은 ‘다름’뿐 아니라, 다름의 ‘있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여겨지네요.

초등학교 저학년 친구들에게 성에 대해 알려주기에 참 좋은 그림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