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므랑 이영민
배상국 지음 / 도모북스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호므랑 이영민』,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과연 무슨 책인지 궁금했다. ‘호므랑’은 야구경기의 ‘홈런’의 일본식 발음이고, 이영민은 일제시대 조선을 대표하던 야구선수이다. 조선 최초의 홈런왕 이영민, 그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이 『호므랑 이영민』이다.

 

야구를 이야기의 소재로 하고 있지만, 단순히 스포츠만이 아닌 민족애를 건드리는 소설이다. 우리 민족 역사상 가장 암울하던 시대인 일제시대의 조선의 스포츠 영웅 이영민에 대한 이 소설은 한 마디로 재미있다.

 

하지만, 표지 디자인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디자인은 아니다. 너무 산만한 디자인은 독자들을 외면케 한다(물론, 어쩜 이토록 산만한 디자인에 손이 갈 수도 있지만). 제목 역시 눈에 들어오진 않는다. 이런 부분이 아쉬움으로 남는 책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막상 책장을 펼치면 너무 재미있다. 두툼한 책, 500페이지가 넘는 내용이 언제 읽히는지 모르게 금세 읽혀진다.

 

저자는 불세출의 스포츠 천재 이영민과의 라이벌 관계에 있던 기주와의 갈등과 우정, 일본인과 조선인간의 갈등과 우정, 이영민의 사랑 등을 통해, 이야기를 흥미롭게 잘 풀어 나간다.

 

또한 재미와 함께 감동이 있다. 특히, 시대적 상황을 생각할 때, 더욱 그러하다. IMF의 힘겨운 순간을 보낼 때, 지구 반대편에서 승전보를 올리던 박찬호와 박세리의 소식들이 우리 국민들에게 힘이 되었듯이, 이영민은 암울하던 시대, 아무런 희망이 없고, 즐거움이 없던 시대에 조선인들에게 살맛을 제공하고, 통쾌함을 주던 시대의 영웅이다. 그의 홈런, 그리고 경기를 향한 그의 투지와 열정은 나라 잃은 식민지 백성에게는 답답한 세상에서의 일종의 해방구였으며, 한줄기 서광이었다. 언제나 일본의 멸시천대 아래 신음하지만, 그럼에도 그 일본의 콧대를 눌러주던 스포츠 영웅에 대한 이야기는 오랜 시간이 흐른 오늘날 우리에게도 감동을 준다.

 

야구는 또한 이영민에게 있어 민족 사랑의 또 다른 이름이었다. 물론,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지만, 자신을 통해 희망을 읽어내며, 꿈을 키워가는 동포들의 모습을 발견하며, 야구를 통한, 민족 사랑을 점차 키워가는 전개 역시 감동으로 다가온다.

 

역시 일제 시대를 배경으로 할 때, 빠질 수 없는 주제가 일본의 야비함이다. 그러한 모습들이 많이 등장한다. 하지만, 또 한편 그 가운데서도 대립의 각을 세우던 일본선수와의 우정으로의 전환하는 모습들 역시 또 하나의 감동을 선사한다.

 

감동과 재미를 함께 주고 있는 『호므랑 이영민』, 야구를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물론, 야구를 잘 모르는 분들 역시 읽어도 같은 감동과 재미가 있으리라 여겨진다.

 

야구를 사랑하는 작가가 두산의 팬임을 소설의 인클루지오 부분에서 알 수 있다. 작가는 두산의 현역 선수 몇 사람을 실명으로 등장시키는데, 이것 역시 소설의 소소한 재미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작가는 이 부분에서 두산과 LG가 2014년 한국시리즈에 만나는 것으로 설정한다. 아마 두산 팬인 작가의 희망이 반영된 것이라 여겨지지만, 이 꿈은 올해엔 결코 이뤄지지 않을 것 같아, 다른 팀을 좋아하는 나로선 ‘어림도 없지’란 생각과 함께 또 하나의 작은 미소를 짓게 한다.

 

올 가을 야구를 보며, 조선의 베이브 루스라 불려 졌던 사나이, 이영민의 이야기 속으로의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