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좋은 걸까? - 함께 생각하자 원자력 풀빛 그림 아이 47
황위친 글.그림, 문현선 옮김, 김혜정 해설 / 풀빛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정말 좋은 걸까?』는 원자력에 대한 그림동화랍니다. 저 역시 초등학교 시절(당시에는 국민학교)부터 배워온 것이 원자력은 안전하고, 깨끗하고, 경제적이어서, 우리나라가 집중적으로 매달려야 할 자원이라는 내용이었답니다. 그런데, 머리가 커지고 보니,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원자력이 얼마나 위험천만한 것이며, 얼마나 반환경적인지, 그리고 얼마나 돈을 집어먹는 괴물 같은 것인지를 말입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어느 고장은 방폐장을 유치하는 문제로 인해, 주민들이 반으로 나뉘어 서로 싸우고, 미워하고, 상처주곤 했답니다. 물론, 방폐장은 결국 다른 고장에 유치되었지만, 그곳은 아직도 그 상처가 남아 있답니다.

 

그런데, 문제는 원자력이 안전하다는 거짓말에 있답니다. 다 쓰고 남은 봉을 완전 봉쇄해서 바다 깊은 곳에 폐기시키는데, 절대적으로 방사능이 새어나오지 않고 안전하다는 겁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이 책은 바로 이 질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답니다. “정말 좋을까요?”, “정말 안전할까요?”, “정말 친환경적일까요?”, “정말 경제적일까요?”

 

최소 10만년이상은 생태계로부터 격리해야 하는 폐기물을 수명이 10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 콘크리트로 봉해, 바다 깊은 곳에 폐기하는 것이 안전할 때, 이것을 믿는 것이 긍정적인 사람이며, 믿지 않으면 부정적인 사람이 되는 걸까요? 게다가, 핵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나라는 어디에도 없답니다.

 

바로 우리 이웃나라 일본이 그러한 점을 몇 년 전 보여줬답니다. 지금도 여전히 그곳은 방사능이 흘러나와 사람이 살 수 없는 폐허로 변해있죠. 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말합니다. 우린 안전하다고요. 그리고 그런 주장에 반대하면, “빨갱이”가 되고, 요즘은 “종북”이 라고 분류한답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저자의 질문, “정말 좋은 걸까?” 이 질문, 이 의심이 오늘 우리에게서 살아나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안전해 진답니다. 이 의심은 고약한 의심도 아니고, 사회 불만세력들의 의심도 아니랍니다. 이 의심은 우리를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도 아니랍니다. 이 의심은 정당한 의심이요, 세상을 더욱 건강하게 하는 긍정적 의심이랍니다.

 

이 책은 짧은 그림책이지만, 바로 이런 생각을 해보게 한답니다. 게다가 책 뒤편에 나오는 김혜정 씨의 해설을 꼭 읽어야 한답니다. 아주 잘 썼거든요. 원자력의 두 얼굴을 그대로 보여주는 이 책은 참 좋은 책이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 좋은 책을 읽음으로 지금 당장은 어렵더라도, 우리 아이들이 자랐을 때에는 터무니없는 거짓말이 통용되지 않는 세상, 그리고 핵으로부터 안전함을 보장받는 세상이 오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