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큘라 - 하 열린책들 세계문학 66
브램 스토커 지음, 이세욱 엮음 / 열린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큘라”, 너무나도 익숙한 이름이며, 잘 알려진 내용이다. 드라큘라 영화는 누구든 한두 편은 봤을 정도로 익숙하다. 하지만, 정작 소설 “드라큘라”를 제대로 읽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게다가 드라큘라의 작가가 브램 스토커라는 분이라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다. 워낙 캐릭터가 강해, 자신의 창작 캐릭터에 묻혀, 저자의 이름은 사람들이 별로 기억치 않는다는 소설.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는 걸작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리라.

 

이미 출간된 지 100년이 훨씬 넘는 스릴러의 고전. 600페이지가 넘는 적지 않는 분량의 소설. 이 “드라큘라”가 열린책들에서 상, 하 두 권으로 나눠져 있는데, 이렇게 나눈 것은 탁월한 선택이라 여겨진다. 단순히 분량이 많아 두 권으로 나눴을 수도 있겠지만, 드라큘라는 전반부와 후반부의 분위기가 확연히 다르다(물론 본인의 느낌이다). 게다가 상, 하에서 드라큘라에게 전염되는 두 여인이 각기 등장한다. 물론, 두 번째 여인 미나 하커는 상편에서는 처녀적 이름 미나 머레이로 계속하여 등장한다. 아무튼 이 두 여인을 기준으로 두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이야기가 전개되는 형식은 주로 각 등장인물의 일기와 편지의 형식이다. 물론, 모두가 일기를 쓰는 것은 아니다. 주로 조너선 하커, 미나 하커, 루시, 존 수어드의 일기를 통해, 각자의 눈으로 사건을 들여다보며 접근하는 형식을 띄고 있다. 이처럼 일기와 편지의 형식을 띄고 있기에 긴박감이 없을 듯싶은데, 그렇지 않다. 특히 상편에서는 잔잔한 가운데, 느낄 수 있는 긴박감이 최고다. 상편이 훨씬 흥미롭고 스릴이 넘친다.

 

갓 변호사가 된 조너선 하커는 상관의 지시에 의해, 트란실바니아의 드라큘라 백작을 찾아가게 된다. 드라큘라 백작이 런던에 집과 영지를 사는 문제를 의뢰해왔기 때문에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간 것. 하지만, 그곳 백작의 집을 찾아가는 첫날부터 대단히 음산하고 이상한 일들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조너선 하커는 백작의 비밀에 서서히 접근하게 된다.

 

한편 하커의 약혼자인 미나, 그리고 미나의 둘도 없는 친구 루시는 함께 휘트비로 가게 되는데, 이곳에서 순결하고 고결한 여인 루시는 드라큘라의 희생이 되어, 우여곡절 끝에 결국 죽음을 맞게 되는데. 과연은 루시는 죽음으로 끝일까?

 

 

드라큘라의 전반부가 흥미롭고 스릴이 넘친다면, 반면 후반부는 대사 하나 하나를 곱씹게 하고, 사색하게 하는 상당히 철학적 내용을 품고 있다. 물론, 후반부 역시 스릴을 전제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분위가 그렇다는 의미이다. 게다가 상편이 왠지 미신적인 접근을 주로 하고 있다면, 하편에서는 그 이면에 담긴 신앙적인 부분을 생각해 보게 한다(저자가 의도하였던지 그렇지 않던지 간에).

 

드라큘라 이야기에서 중요한 모티브 중에 하나는 선과 악의 문제이다. 물론 드라큘라는 악의 쪽에, 그리고 그 상대편에 있는 등장인물들 루시, 아서 홈우드, 조너던 하커, 미나 하커, 수어드 박사, 퀸시 모리스, 반 헬싱 박사 등은 선의 편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선이 영원하지 않다는 화두를 저자는 던진다. 특히, 악은 선을 오염시킨다. 이것이 드라큘라에게 물린 자들이 흡혈귀로 점차 변하게 되는 모티브 아닐까?

 

또한 이러한 강력한 악을 이길 수 있는 수단은 무엇인가? 그것은 악과 맞서 싸울 용기, 절망 가운데서도 포기하지 않는 믿음과 확신이다. 이는 특히, 흡협귀의 전문가(?)인 반 헬싱 박사의 대사에서 두드러지게 나온다. 게다가 반 헬싱 박사의 이름이 아브라함 반 헬싱이라는 것에도 저자의 의도가 담겨 있지 않을까?(유대인들에게 믿음의 조상은 아브라함이다)

 

반 헬싱 박사는 현대인들의 의심에 경종을 던진다. “의심은 우리를 파멸시키는 칼집, 갑주, 무기가 될 수 있다(p.542)”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차치하고라도 보이는 것조차 의심하는 현대인들의 의심이 드라큘라의 존재를 믿지 않게 하고, 이런 의심을 이용하여 악은 자신의 영역을 확산시켜 나간다.

 

또한 드라큘라 이야기는 무엇이 참 불멸인지도 보여준다. 과연 악에 물들어 누군가의 피를 빨아 얻는 불멸이 참 불멸인가? 아님, 전편에서 보여줬듯이 흡혈귀가 된 루시가 흡협귀의 굴레에서 벗어나 영면을 누리는 것이 참 불멸인가? 괴물이 되어 누군가의 희생을 전재로 영원한 삶을 누린다면 이것은 벗어버려야 할 굴레가 아닐까? 아무튼 “드라큘라” 재미있으며, 많은 것을 생각게 하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