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아베를 쏘다
김정현 지음 / 열림원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중근, 아베를 쏘다』에서 저자는 죽은 안중근을 다시 살려낸다. 그리고 안중근은 100여 년 전 자신이 이등 박문(저자는 요즘은 모두 일본사람 이름을 일본식 발음 표기로 하지만, 저자는 일본식 표기를 앞세우지 않고, 예전의 한자식 발음으로 한다. 의도적 표기가 아닌가 싶다)을 쏘았던 그 현장에서 아베를 다시 쏜다. 그래서 판타지라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은 소설의 인클루지오를 이루고 있을 뿐, 대부분의 전개는 안중근 재판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을 읽어가는 가운데 갖게 되는 느낌들은 분노, 경외, 통쾌, 공감 등으로 표현할 수 있겠다.

 

분노는 우선 안중근을 두려워하며 야비하게 행동하는 일본의 행태에서 느끼게 된다. 안중근 의사에 대한 재판권이 중국, 또는 러시아에 있음에도 자신들의 힘으로 윽박질러 자신들에게 유리한 재판을 하는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분노이다. 아울러 100여년의 세월이 흘렀건만, 아베를 통해 다시 살아나는 일본 극우세력들의 주장과 행보에 대한 분노이다.

 

당시 일본이 안중근 의사를 사형에 처하고 급하게 집행한 이유를 검사 구연의 말을 통해,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그대 같은 사람이 세상에 살아 있으면 많은 한국인이 그 행동을 본뜰 것이며, 일본인들은 겁이 나서 일상을 온전히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일본이 안중근 의사를 단순 살인자, 단순 테러분자로 규정하고 사형에 처한 이면에는 안중근 의사의 의연함과 그 높은 애국의 정신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이는 어느 시대를 떠나 마찬가지이다. 권력자들이 민중의 행동이나 발언에 대해 과도한 대처를 하는 이유는 사실 두려움에서 유래한다. 그리고 이 두려움의 근원은 본인들의 그름에 있다. 본인들이 옳은 길을 가고 있다면, 자신들을 향한 비난에 두려워하지도 않고, 과도한 대처를 하거나 온갖 거짓 주장들을 억지로 주입시킬 필요가 없다. 이는 오늘 이 시대를 돌아보게도 한다.

 

둘째, 경외의 감정은 언제나 의연함을 잃지 않는 안중근 의사의 모습에서 갖게 된다. 그리고 안중근의 정의심에 이 감정을 품게 된다. 끝까지 나라와 동포를 생각하는 그 모습에서 경외의 감정을 품게 된다. 오늘 우리는 국가나 동포보다는 ‘나’가 더 중요하진 않은가?

 

셋째, 통쾌함은 아베를 처단하는 장면에서이다(물론 이런 감정은 옳지 않은 감정이지만, 본인도 어쩔 수 없는 한국인이다. 일본사람은 일본사람이라고 표현하면 안 되고, 일본 ‘놈’이라고 표현해야 맞는 것처럼 여기는). 하지만, 더욱 통쾌함을 느끼는 장면은 아베를 죽인 후 다시 열리게 된 재판에서 안중근 의사가 당당하게 소견을 밝히는 장면이다. 특히, 아베의 죄에 대해 조목조목 밝히는 부분에서는 통쾌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마지막, 공감은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에서이다. 비록 미운 일본이다. 어쩌면 용서가 쉽지 않은 일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동양의 평화를 위해서는 함께 가야 한다. 안중근 의사는 바로 그러한 대안을 생각하였다. 안중근 의사가 이등방문을 쏜 것은 대안 없는 폭력만이 아니었음을 알게 된다. 이러한 동양평화론에서는 공감을 느끼게 된다.

 

『안중근, 아베를 쏘다』, 8월에 읽으면 더욱 좋을 책이다. 시간이 없는 분들은 인클루지오 부분(프롤로그, 제3부)만 읽어도 좋을 것이다. 그러면 통쾌함만을 마음껏 느끼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럴 경우 껍질만 먹는 것이다. 조금은 지루한 감도 없진 않지만, 안의 내용물도 섭취해야 저자가 성의껏 장만한 맛을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