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불멸의 신화
조정우 지음 / 세시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정우 작가의 글은 처음 읽었다. 누적 방문자 1,200만에 이르는 파워 블로거지만, 정보가 어두운 나에게는 처음이었다(참 대단하죠?). 처음 접한 단 한 권의 책이지만, 이 책을 통해, 조정우 작가 글의 특징을 생각해본다면, 그의 글은 간결하다. 군더더기가 없다. 이 간결함은 작가의 장점이기도 하며 또 한편으로는 단점이기도 하다.

 

간결하기에 사건 전개가 빠르다. 그만큼 직접적으로 와 닿는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간결하기에 사건이 전부이기도 하다. 그 안에서 사건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 간의 심리, 배경, 암투 등 모든 것들이 생략되어 있다(물론 전혀 없다는 말은 아니다). 그렇기에 장점이면서도 치명적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조정우 작가의 이순신에 대한 글. 이순신에 대한 글 중에서도 전투 장면을 위주로 한 글. 하지만 읽을수록 묘한 매력이 있다. 사건 전개가 빠르기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나다. 전투 위주로 글이 이루어져 있기에 왠지 군대와 군대의 싸움이 등장하는 무협지(무림 고수간의 싸움이 아닌 군대의 싸움을 다루는)를 읽는 느낌마저 든다.

 

많이 읽고, 듣고, 알고 있는 이순신 이야기이지만, 저자의 손끝에서 새롭게 창작되어진 문장들 사이에 감동이 있고, 때론 소름도 돋으며, 한숨과 분노도 있으며, 마지막엔 눈물도 있다. 어쩌면 이것이 간결한 글 안에 담겨진 저자의 필력이 아닐까 싶다.

 

요즘 이순신에 대한 모 영화로 인해, 이순신 장군에 대해 설왕설래하는 분위기이다. 물론, 이순신 장군을 역사에 부각시킨 것은 박정희 대통령이 맞다. 군의 힘으로 정권을 잡았기에 정통성의 문제가 있었을 그로서는 군인들을 부각시키는 작업이 그에게 분명 유리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아버지 아래에서 성장한 현 박 대통령 역시 군인에 대한 거부감은 없다. 오히려 군인에 대한 흠모의 감정이 크다. 오죽하면 자신의 첫사랑이 조자룡이라고 말했을까? 그런 박 대통령이 영화를 봄으로 더 많은 논란의 말들이 있다.

 

분명, 의도적 작업들이 있음이 사실이겠지만, 그럼에도 이순신 장군이 명장이었음도 사실이고, 그의 위대함도 사실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러한 책과 영화를 통해, 그가 품었던 마인드를 닮아가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무엇보다 백성들의 고통과 아픔을 가장 크게 봤던 이순신 장군의 그 마음을 오늘 정치인들이 닮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본서에서도 저자는 이순신의 그러한 마음을 부각시킨다. 전투에서 더 큰 승리를 얻을 수 있는 순간에도 백성들에게 돌아갈 아픔을 생각해 퇴각하는 모습들이 자주 등장한다. 또한 백성의 고통을 보며 함께 눈물 흘리는 이순신의 모습 역시 부각된다. 이는 간결한 문장들을 통한 사건 전개 중에서 우리에게 주고 싶었던 저자의 메시지가 아닐까?

 

백성들의 눈물을 기억하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