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동굴의 단서 Maths Quest 4
데이비드 글러버 지음,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옮김, 팀 허친슨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보물 동굴의 단서』는 수학책이며, 동화랍니다. 스토리텔링이 있으니 동화라 말할 수 있죠. 하지만, 단순한 동화는 아닙니다. 매 장마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가 등장하게 되고, 이 문제를 풀었을 때, 사건 해결을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게 됩니다. 물론, 이번 책에서의 사건 해결은 감춰진 보물을 찾는 것이랍니다.

 

당연히, 수학 문제를 옳게 풀었을 때, 가장 빨리 보물을 찾아 갈 수 있겠죠? 저는 일부러 틀린 답 쪽으로 먼저 찾아가 봤답니다(그래야 책 전체를 다 볼 수 있으니까요^^). 그랬더니, 어떤 때는 즉각 다시 되돌아가게 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조금 다른 이야기가 진행되다가 다시 틀린 그 문제의 페이지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물론, 어떤 부분이 어떻게 틀렸는지, 어떻게 풀어야 제대로 풀게 되는지 친절한 설명도 덧붙이고 말입니다. 이런 부분이 확실히 아이들 수학공부를 위한 책이구나 싶습니다.

 

하지만, 결코 딱딱하지 않답니다. 자연스레 아이들에게 수학공부를 하게 하는 신개념학습법(?)이랍니다. 효과적인 학습법인 것 같네요. 수학을 싫어하는 딸아이가 이 책을 보더니, 단숨에 읽어나가는 것을 보면 말이죠. 그것도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하면서 말입니다.

 

물론, 우리 딸아이(초등1년)의 수학실력의 한계로 인하여 한 가지 단서를 얻는 데에서 그쳤답니다. 다른 단서를 얻기 위해선 곱셈, 나눗셈을 알아야 하는데, 이건 아직 무리인 듯하여, 그저 단서를 다 찾았다 치고, 보물이 있는 곳으로 직행했답니다.^^(그래서 초등 3-4학년이 대상입니다) 그래도, 학교에서는 한 자리 숫자의 덧셈 뺄셈 밖에 배우지 못한 딸아이가 두 자리 숫자, 심지어 네 자리 숫자의 덧셈 뺄셈을 금세 배우네요. 아마도 보물을 찾기 위한 집념의 결과인 듯 보이네요. 이것 역시 이 책이 갖는 파괴력이 아닐까 여겨지네요. 공부를 흥미롭게 접근하게 하는 놀라운...

 

수학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결코 지루하지 않답니다. 다른 페이지로 옮겨감이 즉각즉각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페이지가 길게 이어지지 않고, 한 페이지, 많게는 두 페이지 단위로 끊어져 곧장 다른 페이지를 찾아 옮겨감이 몰입도를 배가시키는 거죠. 단지, 셈을 하는 데 정신이 팔려, 스토리 전개에 대해 소홀하게 되는 경향이 없지 않답니다. 물론, 스토리 전개 역시 여타 동화와 같은 맛은 적구요. 초점이 책을 읽는 아이들의 수학 셈을 통한 선택에 있기 때문이죠. 아울러, 짧게짧게 다른 페이지를 찾아 옮겨 다님이 문제를 풀고, 보물 동굴을 찾아 가는 데에는 몰입도가 높지만, 반대로 스토리 전개의 몰입도는 떨어뜨리는 단점도 된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초점은 수학에 있으니, 이것이 그리 큰 단점은 되지 않으리라 여겨집니다. 아무튼 수학에 흥미를 붙이는 데에는 큰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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