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책방
마쓰히사 아쓰시 지음, 조양욱 옮김, 다나카 와타루 그림 / 아침바다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천국은 어떤 곳일까? 우리는 흔히 천국이라 하면 사방이 온통 황금으로 뒤덮여 있고, 언제나 아름다운 노래가 흐르고 그곳에서 하는 일 없이 날마다 웃으며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만약 천국이란 곳이 황금으로만 덮여 있다면 그 딱딱한 곳에서 어찌 살까? 그리고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매일같이 반복된다면 그저 싫증나는 일에 불과하게 될 뿐임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래서 천국 역시 우리가 살아가는 곳과 유사한 삶이 있는 곳이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물론, 우리 삶 속에서처럼 서로를 향한 미움과 싸움과 시기 질투로 가득하여 혼돈을 향해 나아가는 그런 곳이 아니라, 어떤 때는 아픔도 있고 눈물도 있겠지만, 이 모든 것이 보다 나은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곳이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곤 한다.

그런데, 정말 그런 천국을 환상적으로 묘사한 짧고 아름다운 동화가 바로 '천국의 책방'이라는 책이다. 이 책은 천국이라는 곳을 모티브로 하여 젊은이들이 서로의 아픔을 치유하며 사랑을 깨닫게 됨을 그리고 있다.

무능력으로 인한 무력감에 젖어 있던 사토시, 그리고 자신의 동생을 먼저 보냄으로 스스로의 목숨을 끊어야만 했던 유이라는 소녀의 아픔들. 이것들이 천국에 있는 한 책방에서의 일상을 통해 치유되어 간다. 그리곤 서로를 향해 가슴을 열어 보인다. 마침내 천국에서 다시 이생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천국에서 만났던 사람들은 그 기억을 완전히 잊어버리게 되어 서로 만날 수 없다지만, 그 아픔 가운데 키웠던 사랑의 힘은 그들을 이생에서 다시 만나 사랑의 열매를 맺게 한다.

정말 동화 같은 모티브이고 환상적인 요소를 가진 줄거리이지만, 가슴을 따뜻하게 하고 아름답게 하는 힘을 가진 동화이다. 우리 모두 이런 사랑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하고 따뜻하게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