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빨개지는 아이
장 자끄 상뻬 글 그림, 김호영 옮김 / 열린책들 / 1999년 5월
평점 :
절판


꼬마 마르슬랭 까이유는 불행한 유년기를 가진 아이이다. 왜냐하면, 그는 쉽게 얼굴이 빨개지기 때문이다.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빨개지는 아이. 그로 인해 다른 평범한 아이들과는 다를 수밖에 없는 아이. 남과 다르다는 것이 실제로 그 사람의 본질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겠지만, 사회생활을 해야만 하는 우리들에게 있어, 특별히 다름은 분명 귀찮은 문제일 것이다. 아니 귀찮은 것뿐이 아닌 창피하고 부끄러운 요소가 된다.

이처럼 남과 다르다는 차이로 인한 부끄러움 속에 성장해야만 하는 마르슬랭에게 자신만큼이나 특이한 친구가 생긴다. 새로 이사온 이웃인 르네 라토는 시시때때로 재채기를 해대는 아이이다. 자신의 얼굴이 불쑥 불쑥 붉어지는 것과 같이...

이러한 특별함이 서로를 가까운 친구로 묶게 된다. 그 유별남이 서로를 향한 우정을 키우게 된 그들이지만, 어느 날 갑자기 르네 라토가 이사를 감으로 말미암아 그 우정은 끝나게 된다. 하지만, 그 단절이 마지막은 아니었다. 성인이 된 그들이 우연히 만나게 된 것이다. 각자의 커다란 컴플랙스에도 훌륭하게 성장하여 어엿한 사회인이 된 그들은 그 우연한 만남과 몇 차례의 조우를 일회적인 것이고 의례적인 만남에 그치게 하지 않는다. 우연한 그 만남은 이젠 서로를 향한 끈끈한 우정으로 자라간다.

이 짧은 이야기가 아름다운 이유는 그들이 차별의 요소를 오히려 서로의 우정을 키우는 밑거름으로 승화시켰기 때문일 것이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흔히 저지르기 쉬운 아픔이 바로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그 다름을 차별과 조롱의 재료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 다름이 당사자에게는 커다란 소외감과 아픔의 근원이 될 수 있을 텐데 말이다.

많은 아이들이 “얼굴 빨개지는 아이”를 읽고 자신과 다른 타자를 이해하고 감싸주는 인격이 형성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게 된다면 소위 말하는 ‘왕따’로 인해 눈물짓는 청소년들이 없을 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