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유스토 L.곤잘레스 지음, 서영일 옮김 / 은성 / 199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중세시대의 종교개혁이란 말에 대해서 모르는 신앙인들은 없다. 아니, 불신자들조차 종교개혁에 대해서, 그리고 루터에 대해서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정작 종교개혁에 대해 자세히 또는 정확히 알고 있는 신앙인들 역시 드물다. 그러면서 신자들은 그들의 작은 지식에도 불구하고 성경공부를 할 때 어떤 사상이 루터가 주장했다든지, 칼빈이 주장한 사상이라고 하면, 여과 없이 그냥 믿고 따르게 되는 맹종을 보인다. 이는 바꿔 말하면 개신교인들에게 있어 종교개혁 사건 자체가 얼마나 중요한 사건이었었는지를 입증하는 것이다. 이처럼 개신교도들에게 중요한 사건인 종교개혁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서적이 바로 후스토 L. 곤잘레스의 <종교개혁사>이다.

저자는 어렵지 않고 간단한 문장으로 종교개혁사를 풀어나간다. 따라서 이 책은 종교개혁에 대한 선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종교개혁에 대한 입문서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저자는 종교개혁에 대해 역사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접근한다. 저자는 종교개혁이 일어날수 밖에 없었던 배경에서부터 시작하여, 종교개혁의 다섯 줄기라 할 수 있는 루터교의 뿌리인 루터, 장로교의 근원인 쯔빙글리와 칼빈, 성공회가 일어난 영국에서의 종교개혁(정치적인 개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과격파 종교개혁이었던 재세례파, 마지막으로 이들 종교개혁에 맞서 일어난(저자는 카톨릭의 반종교개혁은 개혁가들에 대항하여 일어난 것이 아니라 교회의 개혁 필요성에 의해 카톨릭 내부적으로 자생한 종교개혁이라 보고 있다) 카톨릭의 종교개혁까지를 알기 쉬운 언어로 풀어나간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는 종교개혁자들은 당시 왜 개혁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으며, 개혁에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했으며, 반면 개혁에 실패한 자들의 이유는 무엇이었는가를 살피게 된다. 우리가 종교개혁에 대하여 공부할 때 과거의 사건들에 대해 아는 것은 물론 중요하며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단순히 과거의 사건으로만 돌려버린다면 이는 무의미한 학습이 되고 만다. 종교개혁이 왜 일어날 수밖에 없었는가는 현재의 우리들에게 계속되어야할 매우 중요한 물음이다.

이는 우리 모든 신자들이 특히 종교 지도자들이 자신들에게 항상 해야할 질문이며, 또한 그러한 시대의 요청에 의해 종교개혁가들이 주장한 사상들이 무엇이었으며 그 사상은 우리의 신앙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역시 현 기독교인들이 숙지해야 할 과제이다. 이런 면에서 보았을 때, 전자(종교개혁의 동기와 진행과정, 결과)는 책에 잘 제시되어져 있지만, 후자(종교개혁가들의 사상)는 그리 잘 제시되어 있지 않은 점이 이 책의 아쉬운 점이다.

종교개혁에 대해서, 우리의 신앙의 뿌리에 대해서 알고자 하지만 접근방법을 몰라 시작하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임에는 분명하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하여, 현재 자신의 신앙을 돌아보고 재정비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종교개혁사건을 통해 항상 자신의 신앙에 도전이 되길 기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