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어린이 한국사
이강래 지음 / 오렌지연필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작년(2024)에 고등학생인 딸아이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치렀답니다. 그때, 고사장에 데려다 주느라 초등4학년인 아들 녀석을 데리고 온 가족이 출동한 적이 있답니다. 그 뒤로 아들 녀석이 한국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자신도 시험을 치르겠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스스로 한국사 강의를 찾아 듣기도 하고, 집에 있는 여러 한국사 책들을 가져다 보기도 합니다. 요즘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시리즈를 보고 있는데, 1권부터 차례대로 두 번을 읽었는데, 아직 잘 모르겠다며 앞으로도 몇 번을 더 읽겠다는 겁니다. 이렇게 한국사를 좋아하는 아들 녀석이 좋아할, 그리고 체계적으로 익힘에 많은 도움이 될 그런 좋은 책을 만났습니다. 제목부터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어린이 한국사입니다.

 

이 책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어린이 한국사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역사를 개괄적으로 보여줍니다. 각 시대별로 큼직큼직한 사건들을 위주로 그 사건들을 마치 굴비를 엮듯 엮어갑니다. 책이 이끄는 대로 각 사건들과 그 내용들을 살피다보면 자연스레 우리 역사의 큰 흐름을 살펴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내용도 좋지만,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고 있어 좋습니다. 아이들이 특별히 주목하거나 찾아 봐야 할 단어들은 색칠을 해놓아 시각적으로 눈에 확 들어옵니다. 뿐 아니라, 설명을 더하는 내용들 역시 옆에 작은 글씨로 글상자 안에 들어 있어 초등학생들이 미처 모를 그런 내용들을 보완해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사진이나 그림, 그리고 지도 등은 역사 공부에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역시 꼼꼼하게 잘 실려 있답니다. 여기에 더하여 각 내용을 현장에서 공부할 수 있는 유적지들까지 각 내용별로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어, 아이와 함께 현장학습을 염두에 둘 때 큰 도움이 되도록 꾸며 놓았습니다.

 

이 책,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어린이 한국사한권만 여러 차례 반복하여 읽으며 꼼꼼하게 익혀나간다면, 초등학생의 한국사 공부는 자연스레 완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