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왕릉실록 - 왕릉 스토리를 통해 읽는 역사의 숨소리
이규원 지음 / 글로세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규원 작가의 왕릉실록시리즈로 전작 삼국왕릉실록을 재미나게 만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엔 그 속편인 통일신라 왕릉실록이 출간되어 반가운 마음에 책을 손에 들어봅니다. 책은 삼국을 통일했던 30대 문무왕 다음 왕인 31대 신문왕부터 시작합니다.

 

잠깐, 왕릉을 찾으며 이들 통일신라시대 왕들을 살펴보기에 앞서 책은 한반도에 자리 잡았던 국가들의 국경과 영토를 다루면서 시작합니다. 이후에는 고대 국가인 고구려, 백제, 신라의 관제에 대해. 그리고 고대 역사를 다루고 있는 역사서를 소개합니다. 상당한 분량을 통일 신라 시대이전, 또는 직접적 연관이 없는 것만 같은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굳이 이 부분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아마도 통일로 인한 변화와 혼란, 그 대처를 말하기 위해 사전 작업으로 필요했겠지요.

 

이제 본격적으로 신라 31대 왕인 신문왕부터 시작하여 56대 경순왕까지를 왕릉 답사를 통해 그들의 역사를 이야기합니다. 왕릉 자체를 문화유산으로 살펴보기도 하고, 그곳에 묻힌 왕의 역사를 약술하기도 합니다. 여러 왕들을 살펴보는 가운데, 비운의 왕을 만나기도 하고, 다소 어리석은 왕을 만나기도 합니다. 그들의 이야기에 때론 안타까워하며, 때론 분노하기도 하며, 때론 통쾌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바다에 묻혔던 문무대왕 말고도 왕이 요구하여 화장하여 바다에 뿌려진 왕, 그래서 봉분이 없는 왕도 있었음을 알게도 됩니다.

 

책은 남북국 시대를 열었던 발해, 후삼국시대를 연 견훤에 대해, 그리고 고려를 연 왕건과 고려 역사도 약술합니다. 하지만 책의 주된 관심과 한계는 통일신라의 왕릉을 위주로 그 역사를 들려주는 데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왕릉은 왕들의 무덤입니다. , 죽은 자들이 묻힌 곳이죠. 죽은 자는 말이 없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그 침묵의 장소를 통해 오히려 그들이 살아냈던 역사를 들려줍니다. 역사란 결국 죽은 자들이 들려주는 음성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러니 그런 그들이 누워 있는 왕릉을 통해 펼쳐지는 역사가 흥미롭습니다.

 

부록으로는 고대 한반도의 역사를 약술하기도 하고. 신라 왕조 계보, 왕권 투쟁 절정기의 신라왕실 계보도, 신라 풍월주(화랑도) 계보, 고구려 왕조 계보, 백제 왕조 계보, 금관가야 왕조 계보, 후기가야 왕조 계보, 발해 왕조 계보, 당 황제 계보, 일본 천황 계보를 싣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책에 실린 왕릉들의 지도를 하나 정리해줬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그럼에도 죽은 자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재미나고 흥미로운 게 분명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