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단의 마술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8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가가 형사 시리즈>와 함께 히가시노 게이고의 시리즈 가운데 쌍두마차를 이루는 시리즈다. 개인적으로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에 재미를 붙인 것이 용의자 X의 헌신이었으니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야말로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의 첫 경험이었다.

 

대학 동창으로 친구 관계인 두 사람이 이 시리즈의 주인공이다. 경시청의 엘리트 형사이지만 다소 답답하리만치 정석적인 입장을 취하는 형사 구사나기와 구사나기의 수사가 막힐 때면 많은 도움(과학수사의 관점뿐 아니라 추리까지)을 주는 천재 물리학자 유가와 마나부(이 사람이 바로 갈릴레오 탐정이다.), 이 둘의 케미가 돋보이는 시리즈가 바로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여기에 더하여 네 번째 책인 성녀의 구제때부터 등장한 구사나기의 후배 여형사 우쓰미 가오루의 활약이 더해진다. 천재물리학자의 과학수사”, 엘리트 형사의 정석수사”, 여 형사의 감각수사”, 이렇게 수사의 세 가지 측면에서의 접근이 돋보이는 시리즈, 그 여덟 번째 책인 금단의 마술의 출간은 히가시노 게이고를 좋아하는 독자들, 특히,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를 좋아하는 독자들을 설레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나 역시 설레는 마음으로 책장을 펼쳐든다.

 

고시바 신고는 명문고등학교의 과학 동아리 부원인데, 선배 학년이 졸업함으로 동아리 회원이 자신 한 명밖에 남지 않아 동아리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되자 동아리 선배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이 가운데 바로 천재 물리학자이자 탐정 갈릴레오라 불리는 유가와가 있다. 유가와는 기꺼이 고시바 신고를 도와 지도함으로 고시바 신고는 놀라운 장치를 개발하여 신입생들 앞에서 멋진 퍼포먼스에 성공하고 신입 부원을 유치함으로 동아리 생존에 성공하게 된다. 그랬던 고시바 신고가 고등학교를 졸업하며 드디어 선배 유가와 교수의 대학에 합격하게 되고, 연구실에 찾아와 인사를 나눈다. 그런데,,,

 

고시바 신고의 단 한 명의 혈육인 누나가 호텔에서 홀로 하혈함으로 병사하고 만다. 딴 맥주병과 맥주가 담긴 맥주잔 두 잔을 테이블에 남겨둔 채 말이다. 누나의 죽음 이후 고시바 신고는 대학을 자퇴하고 어느 작은 부품 공장에 취직하게 된다.

 

고시바 신고의 누나의 죽음과 함께 소설은 또 한 사람의 죽음으로 문을 연다. 바로 나가오카 오사무란 기자다. 이 기자는 오가 진사쿠라는 국회의원이 진행 중인 슈퍼 테크노폴리스 프로젝트에 반대하던 사람 가운데 한 사람으로 오가 국회의원의 여성문제에 집착하던 기자였는데, 그만 집에서 살해되고 만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그리고 이 두 죽음이 어떤 식으로 연관이 있는 걸까?

 

과학을 제패하는 자가 세계를 제패한다.” 이는 고시바 신고의 죽은 아버지가 평소 자주 하던 말이다. 과연 이 말의 진의는 무엇일까? 소설은 과학의 양 단면을 고발한다. 과학이 생명을 살리는 일에 사용되어져야 한다는 당위성과 그럼에도 과학은 생명을 위협하는 도구가 되어버린 현실에 대한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동아리를 살려내기 위한 빼어난 과학의 결과물이 또 한편 복수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아울러 과학단지 건립으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이에 반한 환경 파괴의 위협을 대립해 보여주기도 한다.

 

역시 탐정 갈릴레오 유가와 교수의 활약이 멋지다. 여기에 더하여 우쓰미 가오루의 감각적 수사 역시 돋보인다. 어째 구사나기의 활약보다는 또 다른 천재 소년 고시바 신고의 활약이 더 돋보이는 소설이다. 물론 결이 다르지만 말이다. 아무튼 역시 재미나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