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처럼 읽는 법
에린 M. 푸시먼 지음, 김경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글은 누군가에게 읽히기 위해, 즉 읽기 위해 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써나가는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잘 읽어야 합니다. 바로 이런 관점에서 이 책 작가처럼 읽는 법읽는 법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책 작가처럼 읽는 법은 독서법에 대한 책일까요, 아님 창작 글쓰기에 대한 책일까요? 전자이면서 후자입니다. 아니 후자를 위한 전자에 대한 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읽는 법에 대한 책이면서 궁극적으로 쓰는 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순수한 독서를 위한 책이 아닌 글을 쓰기 위한 책입니다. 그래서 작가처럼책 읽기에 대해 말합니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좋은 독서를 해야 하는데, 무작정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좋을 글을 쓰기 위해 책을 비판적으로 읽게 도와주고, 꼼꼼하게 읽을 때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읽어야 하는지를 책은 알려줍니다.

 

장르에 따른 다른 읽는 법, 글을 하나로 묶어주는 서사의 힘을 느끼며 읽는 것, 구조의 개념은 무엇이며 작가는 어떤 구조를 만들어가며 글을 쓰고 있는지를 찾는 작업, 등장인물 구축, 시점의 차이, 공간과 시간의 설정, 장면 묘사, 언어 즉 단어와 구절과 문장의 표현 방식 등 비판적 읽는 법에 대해 훈련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해줍니다.

 

물론, 책을 반드시 비판적으로 읽어야만 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그저 책을 즐기며 읽는 것 역시 한 가지 방법이고 이를 통해 힐링을 얻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읽는 법은 힐링을 위한 읽기가 아닌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읽기입니다. 책 속 내용들을 숙지하게 될 때, 더 좋은 독자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아울러 이를 기반으로 좋은 글쓰기의 길이 열리게 되리라 여겨집니다.

 

작가처럼 읽는 법을 통해, 작가의 읽는 비법을 살짝 엿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