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허리 - 보존적 치료를 선택한 허리디스크 환자들을 위한 해법
오재호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동안 허리가 아팠습니다. 그 동안 제법 많은 치료 방법을 접했죠. 침을 오랫동안 맞기도 했습니다. 한의원에서 맞는 일반적인 침뿐 아니라 심지어 중국의사를 통해 대침까지 맞아봤답니다. 레이저 침을 오랫동안 맞기도 했고요. 침뿐인가요? 허리에 용하다는 집을 멀리서 찾아가 한약을 오랫동안 먹어보기도 했답니다(한약은 참 여러 한의원을 통해 먹었답니다.). 정형외과에서 견인치료를 오랫동안 받아보기도 했고, 전국구(?)라는 분의 도수치료를 받아보기도 했답니다.

 

이런 여러 과정을 통해 개인적으로 정립한 생각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모든 치료는 상대적이라는 것, 특히 허리디스크의 경우 자신에게 맞는 치료가 아니면 효과가 미비하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는 본인의 노력, 즉 실생활에서 생활습관을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는 점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개인적 게으름과 나에게 맞는 치료를 만나지 못한 안타까움이 더해져 허리디스크는 나빠지면 나빠졌지 좋아지진 않고 있답니다. 그러다보니 허리에 좋다는 책에는 자연스레 눈이 가게 마련입니다. 이 책, 웃는 허리라는 책 역시 그런 관성에 의해 찾게 된 책이랍니다.

 

그런데, 책장을 펼쳐들면서 저자의 관점이 그동안 나의 생각과 너무나도 같다는 생각에 역시 그렇구나 싶었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허리 디스크 환자의 경우 각자의 상태와 상황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 달라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러니 누군가가 좋다고 하는 치료방법이 자신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맞아요. 저도 전국구라는 분의 도수치료를 받고 일주일 이상을 잘 움직이지도 못했던 경험이 있답니다. 이런 이유를 저자는 자신의 실패담을 통해 들려줍니다. 저자의 이런 접근이 저에겐 신뢰감을 갖게 했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그냥 일반적인 아픈 증상만 가지고 치료에 접근하는 것은 더욱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입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영상을 촬영할 것을 권합니다. 그래야 보다 정확한 진단과 접근을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자가 수술을 권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수술하지 않고 보존적 치료를 선택한 분들을 위한 책이랍니다.

 

그래서 허리디스크에 대한 원론적 접근부터 시작하여, 일상생활 속에서의 정말 다양한 바른 습관들을 알려줍니다. 뿐 아니라 건강한 허리, 웃는 허리를 위한 걷기와 운동 방법들을 알려준답니다.

 

이 책 웃는 허리를 통해, 허리에 대한 바른 접근, 그리고 지속적인 삶의 바른 습관과 운동을 통해 허리로 인해 고통당하는 모든 분들이 웃는 허리를 갖게 되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부터 말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