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라는 계절이 내게 왔다
소강석 지음 / 샘터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혹, 아니 종종 유명 인사들이 자신의 인지도를 힘입고 책을 출간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연예인들이 자신의 이름을 빌어 쉽게 책을 내는 경우들을 보게 됩니다. 물론, 그렇다고 연예인들이 내는 책들을 모두 폄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분은 연예인이 아니라 작가라고 봐도 무방하다 싶은 작품들 역시 많으니까요. 아울러 누구도 쉽게 책을 내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그럼에도 분명 인지도는 출판의 문턱을 낮춰주는 것이 사실일 겁니다.

 

소강석 목사님의 시집을 처음 접하고 그런 경우가 아닐까 생각했답니다. 왜냐하면 소강석 목사님은 기독교계에서는 널리 알려진 유명한 목회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전혀 아니었습니다. 알고 보니 이분은 이미 오래된(?) 시인이었네요. 물론, 목회자와 시인의 선후가 무엇일지는 모르겠지만, 정식으로 등단하여 13권의 시집을 출간한 중견(이 정도면 원로인가요?) 시인이랍니다. 게다가 윤동주문학상, 천상병문학대상,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한 시인이었음을 이제야 알았답니다. 그러니 저와 같이 무지한 독자들에게는 오히려 목회자라는 타이틀이 독자들이 시인을 바라보는 시선에 장애물이 되고 있는 셈이랍니다.

 

시집 속의 시들을 만나면서 더욱 이런 생각은 강해집니다. 오히려 목사라는 타이틀이 이분의 시집을 방해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시인의 시들은 편안한 언어로 담담하게 시어를 들려주는데, 그 안에 감성이 잔뜩 담겨 있답니다. 가히 감성 시인이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답니다. 그러니 누구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이면서도 감성에 가득 젖게 만드는 그런 시들이 가득하답니다. 가히 독자와 공감할 수 있는 시인인 거죠. 그런 면에서 이번 시집 너라는 계절이 내게 왔다가 너무 좋았답니다.

 

간혹 시집을 손에 들었다가 머리만 지끈 거리는 시들이 적지 않거든요. 왠지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서 시를 쓰는 것만 같은, 그래서 너희들은 이 정도는 이해도 못하지? 하고 우쭐해하는 것만 같은 이상한 시들을 종종 만나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있을 거면 뭐 하러 시집을 출간하나 싶은 그런 시인들 말입니다. 하지만, 소강석 시인의 시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시인이 느낀 감성 속으로 독자들을 초대하고 쉽게 그 감성에 물들게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시인의 힘이겠죠.

 

시인은 목회자입니다. 그것도 교계에서 알아주는 목회자입니다. 그러니 시인의 시들 속엔 어쩐지 신앙을 드러내고 강요하고 싶은 욕심도 없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그런 욕심이 철저히 배제됩니다. 그럼에도 어쩐지 시인이 믿고 따르는 절대자의 손길을 은은히 느낄 수 있답니다. 물론, 독자가 역시 같은 신앙을 가지고 있을 때에 더욱 그럴 겁니다. 이런 절제된 가운데서의 고백 역시 시집 너라는 계절이 내게 왔다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힘이랍니다. 이 시집은 저에겐 개인적으로 목사 소강석에서 시인 소강석으로 다시 바로보게 해준 시집입니다. 시인의 그전 시집들 역시 궁금해집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