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이순신 - 명량에서 노량까지, 개정판
양승복 글, 박종호 그림 / 삼성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는 절대적일 순 없습니다. 그를 바라보는 사람의 가치관이나 역사관, 정치적 성향 등에 따라 평가는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누구도 그 위대함을 부정하지 않는 절대적(?) 위인들이 몇 계신데, 그 가운데 한 사람이 바로 이순신 장군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반도를 침략하고 마구 유린했던 왜적들로부터 민족을 구해낸 위대한 인물 이순신 장군에 대한 만화 이순신은 오랫동안 어린이 독자들에게 사랑받아 왔던 책입니다.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만화 이순신이 삼성출판사에서 새롭게 개정 출판되었습니다. 양승복 작가의 글과 박종호 작가의 그림으로 들려주는 이순신 장군에 대한 이야기들은 어린이 독자들은 즐겁게 듣고 볼 수 있답니다.

 

단 한 권, 그것도 그림이 가득한 만화로 이순신 장군에 대한 것들을 모두 다 담을 수는 없겠지만, 그 굵직한 내용들은 모두 성실하게 담아내고 있답니다. 무과 응시에서 낙방하는 이야기, 역경을 딛고 무관으로 합격하게 되는 장면, 작은 마을에서 선정을 베푸는 장면, 주변의 질시를 받게 되는 내용들, 백의종군하는 장면, 여러 전투에서 멋진 전공을 거두는 모습들, 그럼에도 또 다시 모함을 받게 되고 끌려가는 장면, 대표적 전투인 한산과 명량, 노량 등에서의 멋진 승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내 죽음을 알리지 말라.”는 등의 명언들은 가슴을 뜨겁게 해줍니다.

 

한 사람의 올곧은 삶과 정신, 그리고 귀한 헌신이 얼마나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지를 만화 이순신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이런 멋진 이순신의 정신을 만난 어린이 독자들은 더욱 귀하고 멋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싶습니다.

 

아울러 임진왜란의 장면들을 볼 때마다 참 기가 막한 모습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질시와 모함, 그리고 이리저리 휘둘리는 줏대 없는 왕의 모습은 왜 왜구에게 국토를 유린당할 수밖에 없는 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이런 모습 역시 어린이 독자들을 가르쳐주지 않을 까 싶습니다.

 

이 책 이순신은 어린이독자들이 이순신 장군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너무 좋은 첫 책이 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