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캡슐 - 15년 만에 도착한 편지
오리하라 이치 지음, 김윤수 옮김 / 문학수첩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서술 트릭의 대가라는 오리하라 이치의 소설 두 권을 읽게 되었다. 그 후 작가의 작품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기회가 되면 작가의 지난 작품들을 읽고 싶은 마음이었는데, 작가의 신작 소설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반가운 마음에 얼른 책장을 펼쳐본다.

 

어떤 사정으로 인해 15년 전의 편지가 도착하게 된다. 그 가운데는 마음에 둔 여성에게 프러포즈하는 편지, 사랑하는 여성을 구해내기 위해 여성의 남편을 죽이고 자살하겠다는 내용을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 회사에서 퇴직 후 새 직장을 잡게 되었다는 평범한 내용을 전 상사에게 보낸 편지, 프러포즈한 여성의 빚을 언제까지 갚지 않으면 여성의 새끼손가락을 자르겠다는 협박편지, 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안내 편지, 식구들에게 학대를 당하고 있다며 손녀에게 도움을 청하는 편지 등이 15년 만에 도착하게 된다.

 

만약 15년 전에 편지를 받았더라면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을 사연들. 뒤늦게 도착한 편지로 인해 또 다른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오히려 또 다른 진실에 접근하게 되는 이야기들. 소설은 하나하나 독립된 단편처럼 진행된다. 마치 연작단편소설처럼. 그리고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재미난 반전들을 품고 있다. 아울러 이 모두는 하나의 사건과 연결되어 있다. 이렇게 하나하나의 이야기들이 연결되는 부분들을 주목해보는 재미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궁금한 것, 그것은 과연 누가 일상적인 편지를 15년이나 묵혔다고 뒤늦게 전달하는 것일까 하는 점. 무슨 사연이 있는 것일까?

 

개인적으로는 하나하나의 사연들이 더 재미났다. 솔직히 여러 이야기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것 또한 또 하나의 재미난 점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조금은 산만한 느낌을 갖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만약 하나하나의 독립된 연작단편으로 끝났더라면 어땠을까 싶은 마음도 없지 않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렇게 산만한 것들을 하나의 원인으로부터 시작하게 만들고 그것들이 연결되게 만든 작가의 내공에 감탄하게도 된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사건에서 시작되었음을 통해, 모든 것들은 원인과 결과가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일까? 아님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는 연기론적인 견해일까? 아무튼 소설은 재미나다.

 

서술트릭의 대가답게 독자를 속이는 트릭이 있지만, 기꺼운 마음으로 속게 된다. 그래야 더 재미나니까.

 

, 수상작 없음부분에서는 작가의 도착의 론도스토리가 차용되어 언급되기에 이 또한 반가운 마음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