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만두 열림원어린이 동시집 시리즈
김유석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시집 왕만두를 펼치며 깜짝 놀랐답니다. 시인의 연세가 환갑을 넘은 것을 보고 말입니다. 시인에겐 죄송하지만 적지 않은 그 연세에도 여전히 동심을 간직하고 있음이 멋졌고 부러웠습니다. 시골에서 농사를 짓는 농부로 살고 계시다고 하는데, 저도 시골에 살고 있답니다. 처음 시골로 올 때는 막연한 시골 정서를 기대했답니다. 그런데, 시골 분들이 더 퍽퍽한 것처럼 느껴지더라고요. 마음의 여유도 없고 말입니다. 물론,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요. 아무튼 그래서 더욱 시인의 작업이 귀하게 느껴졌답니다. 그 맑은 마음을 간직하고 있음이, 그 맑은 시선으로 그려낸 작업들이 말입니다.

 

<외계인이 나타났다>란 동시를 읽으며 너무 공감이 되더라고요. 저희 집 딸아이와 아들 녀석은 나이 차이가 제법 난답니다. 이제 고1인 딸, 그리고 초3인 아들, 언젠가부터 딸아이가 동생에게 대하는 태도가 변하더라고요. 물론, 지금도 종종 살뜰하게 챙겨주기도 하고 놀아주기도 하지만, 더 많은 경우 퉁퉁거리고, 누나의 관심과 사랑에 목마른 동생을 타박하기 바쁜 모습이거든요.

 

형이 사라졌다 // 엄마 아빤 안 닮고 / 나랑은 좀 닮은 녀석 / 축구도 잘하지만 / , 축구만 참 잘하는 // 맨날 게임하자 꼬시던 형 대신 / 코밑에 시컴시컴 / 샤프심 자국 같은 게 난 수상한 녀석이 / 어느 날 집에 들어왔다 // 나를 쫓아내고 / 방을 혼자 쓰려 하질 않나 / 거울 속으로 들어가 / 똥폼을 잡질 않나 // 게임하자 조르면 / 쬐그만 게 까불어! / 뻑 하면 이런 말이나 하는 / 기분 나쁜 저 녀석 // 중학생이면 다냐?

- < 외계인이 나타났다 > 전문

 

정말 그 예쁘던 딸은 어디로 사라지고 수상한 녀석이 집에 들어온 걸까요? 물론, 지금도 예쁘지만 말입니다. 이 정도의 사춘기면 충분히 감사하지만 말입니다. 이 또한 어느 순간 훅 지나가고 그 자리를 아들 녀석이 차지하겠죠.

 

< 개구리가 폴짝폴짝 뛰고 개굴개굴 울게 된 까닭 >이란 동시는 마음을 따스하게 해줬답니다. 개구리가 왜 개굴개굴 울게 되었는지 색다른 답을 주고 있는데, 아기개구리가 개굴개굴 우는 모습이 마음을 몽글몽글하게 만들고 따스하게 해주더라고요.

 

눈이 툭 튀어나온 입은 귀까지 닿는 개구리가 알을 품고 두 손을 비빈다. / 제발, 날 닮지 않은 아이들을 낳게 해 주세요! // 올챙이들이 태어났다. 작은 입에 꽃씨 같은 눈, 귀여운 꼬리까지 달아서 엄마개구리는 폴짝폴짝 뛰었다 // 얼마 후, // 꼬리가 사라지면서 올챙이들 입이 커지기 시작했다. 눈까지 툭 불거지며 점점 엄마를 닮아갔다. // 예쁜 꼬리가 없어졌다고 엄마개구리 폴짝, 엄마 닮아 좋아서 아기개구리 개굴 // 폴짝폴짝 개굴개굴!

- < 개구리가 폴짝폴짝 뛰고 개굴개굴 울게 된 까닭 > 전문

 

부모는 자신의 단점을 자녀들이 닮지 않길 바라죠. 그런데, 그 단점을 그대로 닮아갈 때, 어쩌면 그 단점도 사랑하는 아이의 입장에서는 닮고 싶은 것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그래도 내 단점은 아이들이 닮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그래서 기뻐 폴짝폴짝 뛸 수 있길 기도해봅니다. 단점들만을 닮아 기가 막혀 폴짝폴짝 뛰지 않길 말입니다.

 

동시집 왕만두를 통해 맑은 동심 한 가득 선물 받아 기분 좋네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