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를 놓는 소년 바다로 간 달팽이 24
박세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역사 가운데 아픈 역사는 참 많습니다. 특히 외침으로 인해 겪게 된 통곡의 역사가 적지 않습니다. 이는 백성들의 아픔과 눈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수를 놓는 소년이란 제목의 이 소설 역시 바로 그런 아픔을 이야기합니다. 병자호란으로 인해 부모를 잃고 누나와 함께 끌려가다가 누나의 생사는 알길 없게 된 한 노예 소년 윤승의 이야기랍니다. 윤승은 심양으로 끌려가 그곳에서 노예가 되어 힘겨운 노동에 시달려야만 한답니다.

 

그런 윤승에게는 남다른 재능이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수를 놓는 재능이랍니다. 남자아이지만 어머니의 재능을 이어받은 소년, 몸 약한 누나를 대신하여 수를 놓곤 하던 소년. 그런 윤승은 노예의 신세가 된 곳에서 수를 통해 그의 인생이 열리는 가 싶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누명의 희생물이 되고, 또 다시 노예로 팔려가게 됩니다. 그런 윤승을 세자비가 속환해주게 되고 세자비를 위해 수를 놓는 일을 하게 된답니다. 하지만, 이 일이 어쩐지 위험하게만 느껴지는데, 윤승은 한 땀 한 땀 수를 놓는 일을 통해 자신의 막혀버린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까요?

 

먼저, 사내아이가 수를 놓게 되고 그런 재능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열어간다는 설정이 색달랐습니다. 사내아이라고 해서 수를 놓지 말란 법은 없겠죠. 그런 의미에서 윤승은 시대를 앞서가는 선구자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재능을 부끄러워하기보다는 그 재능을 더욱 사랑하고 갈고 닦음으로 더욱 빛나게 되는 그 성장하는 과정은 청소년 독자들에게 밝은 빛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아울러 윤승의 미래를 열어가는 것은 혼자만의 몸부림으로는 되지 않음도 소설을 읽으며 생각했답니다. 그를 위해 마음을 써주고 힘을 써주는 이들, 진씨 부인, 세자비, 서 사부, 그리고 양양 등의 도움이 없었다면 아무리 윤승이 기를 쓰고 실력을 갈고 닦으며 자신의 미래를 열고자 해도 가능하지 않았겠죠. 우리 아이들의 앞길에 이런 귀한 도움의 손길들이 가득하길 기도해봅니다. 물론, 자신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그 귀한 땀 흘림이 우선 되어야겠지만 말입니다.

 

수를 놓는 소년을 읽어나가는 시간은 수를 놓는 소년 윤승이 자수로 펼쳐나가는 꿈, 그 멋진 꿈 자락을 덮게 됨으로 또 다른 꿈을 찾아가게 되는 여정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