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의 인사 - 제12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샘터어린이문고 76
어윤정 지음, 남서연 그림 / 샘터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윤정 작가의 거미의 인사는 제12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입니다. 이런 타이틀이 먼저 관심을 갖게 합니다. 과연 어떤 따스한 동화를 만날 수 있을까 기대하며 책장을 펼쳐봅니다. 책 속엔 세 편의 단편 동화가 실려 있습니다. 거미의 인사, 영혼의 무게, 알마 가라사대, 사랑은 계속된다가 그것입니다. 이들 세 편은 독립된 단편이면서 또한 마지막 알마 가라사대, 사랑은 계속된다를 통해 하나로 묶입니다. 그러니 세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장편동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죽음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사랑하는 엄마 아빠 동생을 두고 갑자기 세상을 떠나야만 했던 소년은 짧은 환생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할 시간조차 없이 급하게 세상을 떠났던 사람들은 하루 동안 세상과 이별할 시간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동화 속 짧은 환생입니다. 그런데, 반드시 인간이 아닌 다른 생명체로만 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소년은 거미로 환생하여 사랑하는 가족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몇 년 전 갑자기 나타나 가족이 된 유기견 코리가 다름 아닌 할머니였답니다. 하루 동안 얻은 기회로 가족을 찾아왔던 할머니는 가족 곁을 떠나지 못하고 결국 강아지로 남아 가족 곁에 있었던 겁니다.

 

한편 사랑하는 아들, 사랑하는 오빠를 떠나보내고 슬픔에 함몰되어 있던 가족은 어느 날 찾아온 한 마리 거미를 통해 다시 슬픔의 자리를 딛고 일어설 수 있게 된답니다. 어느 날 찾아온 거미가 건네는 인사, 그 사랑의 소리를 통해 말입니다.

 

이처럼 동화는 다시 얻는 기회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그 기회는 분명 한계가 정해져 있고, 그 한계를 지켜야 할지의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이런 선택을 통해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죽음을 이야기하는 동화이기에 분명 먹먹함이 밑바닥에 깔려 있답니다. 그럼에도 사랑과 그리움 등의 정서를 통해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무엇보다 동화는 계속될 사랑, 그리고 계속되어야 할 사랑에 대해 이야기한답니다.

 

나는 죽었다. 그리고 지금 천국으로 돌아간다. 내가 살던 세계를 떠나온 것뿐, 나는 여전히 숨을 쉬고 우리 가족을 사랑한다(44).

 

알마 가라사대, 천국에도 사랑은 있다. 사랑을 멈추지 않는 한, 어디서든 사랑은 계속될지어다.”(108)

 

죽음은 사랑을 가로막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사랑만이 희망이고 사랑이 죽음을 넘어서게 됨을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