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의 론도 오리하라 이치 도착 시리즈 1
오리하라 이치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그럴듯한 결과물은 하나도 없이 그저 작가가 되길 꿈꾸는 야마모토 야스오는 우여곡절 끝에 엄청난 작품을 써내어 공모하게 된다. 기다리던 신인상 결과를 내심 기대하며 <월간추리> 3월호를 펼치게 되는데, 그만 놀라운 사실과 직면한다. 분명 소설의 제목은 자신의 작품과 같은데, 작가의 이름은 다르다. 야마모토 야스오라 적혀 있어야 할 곳에는 시라토리 쇼란 이름이 적혀 있다. 이에 야마모토는 바로 그가 자신의 작품을 훔친 자라고 생각하게 된다. 과연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

 

벚꽃이 꽃망울을 터뜨리는 봄날에도, 숨막히는 무더위 속에서도 소설을 쓰기 위해 몸부림치던 야마모토는 어느 날 서점에서 펼쳐든 소설을 통해 엄청난 영감을 얻게 되고, 순식간에 작품을 써내려간다. 그렇게 엄청난 작품이 탄생한다. 악필의 글씨로 채워 넣은 놀라운 작품, 그 작품을 절친인 기도 아키라에게 보여주게 된다. 평소 소설을 잘 읽지 않던 기도조차 너무 재미나게 읽었다며 소설의 워드프로세스로 작업을 자청하게 된다. 친구의 소설 공모를 응원하며 정성을 다해 워드프로세스 작업을 마치고 졸린 상태에서 친구에게 원본과 작업본 모두를 서류 봉투에 넣고 전철을 타게 되는데, 그만 놓고 내리고 만다.

 

한편 일자리를 잃은 나가시마 이치로는 전철에서 이 원고를 줍게 되고, 처음엔 돌려주려 하지만, 그만 소설을 읽어보고는 악마적 욕망에 사로잡힌다. 이 정도의 소설이라면 분명 수상할 것이란 예감과 함께 원고를 자신의 이름으로 공모하자는 욕망에 말이다. , 이를 위해선 원작자가 사라져야 한다. 이렇게 나가시마는 기도를 죽이게 된다. 기도가 야마모토인줄 착각하고 소설 속에 등장하는 살인 사건의 모습 그대로. 그 후 나가시마는 전철 속 여고생이 장난으로 내뱉은 이름 시라토리 쇼란 필명으로 소설을 공모하게 되고. 시라토리 쇼는 결국 문학상을 수상하고 문단의 신데렐라가 되어 등장하게 된다.

 

이렇게 야마모토는 작품도 잃고 친구도 잃게 되고, 자신이 누려야 할 모든 것을 빼앗아 누리고 있는 시라토리에게 복수하기로 작정한다. 이렇게 광기가 펼쳐지게 되는데, 과연 그 결말은 무엇일까?

 

오리하라 이치란 작가의 작품은 처음이다. 작가의 작품들이 궁금하여 몇몇 권 구해뒀던 것 가운데 이 책 도착의 론도가 처음 만난 작품이다. 먼저, 이 소설은 서술트릭 미스터리 소설이다. 누군가는 서술트릭은 사기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재미나면 그만이다. 이 소설, 참 재미나다. 너무 몰입하여 야마모토의 작품을 훔친 녀석을 엄청 미워하며 얼른 해치워!’ 응원하며 읽게 된다.

 

그런데, 서술트릭이다. 작가가 작정하고 속이는데, 속아야만 한다. 그래도 재미나다. 작가는 이 작품을 시작으로 <도착 시리즈> 소설을 세 권이나 내놓았다. 다른 작품들도 엄청 궁금하다. 소설을 다 읽고 나니 소설의 재목인 도착의 론도안에 작가는 나름의 힌트를 남겨놓았음을 알게 된다. 서술트릭으로 작정하고 독자들을 속이려 하지만, 그래도 일말의 양심일까? 물론, 이 역시 소설을 다 읽은 다음에야 공감하게 되지만 말이다. 아무튼 재미나다. 엄청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