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분석의 기본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이시이 신이치로 지음, 김선숙 옮김, 박지혜 감수 / 성안당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아무래도 건강에 대한 지식에 관심을 기울이게 마련입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허리가 좋지 않은 관계로 인해 고생을 하고 있답니다. 책상에 많이 앉아 있는 직업인지라 더욱 이런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몸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렇기에 더욱 건강에 대한 책들에 관심이 갑니다.

 

이 책은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동작 분석의 기본이란 책입니다. 다시 말해 이 책은 동작 분석에 관한 입문서입니다. “동작 분석이란 환자의 동작 패턴을 관찰해서 동작 장해의 원인을 특정해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니 이 책은 아무래도 의료 종사자들에게 보다 더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물리치료사를 꿈꾸는 분이나 물리치료사의 길을 걷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여겨집니다. 뒤집기, 일어나기, 일어서기와 앉기, 보행, 이렇게 4가지 기본 동작을 통해 동작 장해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내게 해주는 내용입니다. 그러니 몸의 치료보다는 몸의 문제를 찾아가는 과정에 대해 책은 말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 치료가 우선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파악해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래야 문제에 걸 맞는 치료를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이 책은 바로 몸의 문제를 파악하게 해주는 책입니다.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모든 과정을 그림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니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라 할지라도 쉽게 따라 읽을 수 있으며 내 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아갈 수 있게 돕는 책입니다.

 

물론, 일차적인 독자는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의료 종사자나 스포츠 관계자, 물리치료사가 그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의 문제점을 알아가길 원하는 독자들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통해 내 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책을 통해 내 몸의 문제는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보완해 나감으로 건강한 몸을 지향하게 해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삶의 가장 기본적인 동작인 뒤집기, 일어나기, 일어서기와 앉기, 보행, 이렇게 4가지 기본 동작을 통해 그 사람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하는 그 접근이 무엇보다 와 닿습니다. 왜냐하면 몸에 문제가 생기면 사실 이런 기본적인 동작이 힘겨워지니 말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동작이 누군가에게는 힘겨운 동작이 되는 것, 그것이 건강의 상실이니 말입니다. 책을 통해 내 몸의 문제를 파악해봄으로 우리 모두 건강한 삶으로 회복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