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등이 피었습니다 - 제45회 샘터 동화상 당선작 샘터어린이문고 74
강난희.제스 혜영.오서하 지음, 전미영 그림 / 샘터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5회 샘터 동화상 수상 작품집 특등이 피었습니다를 만났습니다. 작년 작품집 안녕, 몬스를 읽었던 게 불과 얼마 전인 것만 같은데, 벌써 일 년이 훌쩍 지났나 봅니다. 이번 수상 작품집에는 또 어떤 좋은 동화가 담겨 있을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장을 펼쳐봅니다.

 

강난희 작가의 특등이 피었습니다는 장애를 가진 할아버지와의 사랑을 담고 있습니다. 주인공 소년의 할아버지는 사람들에게 특등이란 별명으로 불립니다. “툭 튀어나온 등을 가진 척추장애인이거든요. 이런 할아버지 별명 특등을 손자는 같은 별명, 다른 의미로 부른답니다. “특별한 사람의 등이란 의미로 말입니다. 할아버지는 툭 튀어나온 등이 손자를 업어줄 때, 손자를 힘들게 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손자에겐 할아버지의 등은 특별한 사랑의 공간이랍니다. 손자에게 할아버지의 장애는 아무런 부끄러움도 되지 않고 오히려 할아버지만의 특별함으로 다가오고 있답니다. 이런 모습이 참 귀하게 느껴집니다. 할아버지와 손자의 사랑이 가득한 동화였습니다.

 

제스 혜영 작가의 리광명을 만나다는 남한의 소녀와 북한의 소년의 만남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해마다 의료봉사를 떠나 북한 땅으로 가는 아버지를 따라가게 된 소녀는 그곳에서 북한 소년과 만나 다름의 간극에도 불과하고 하나 되어가는 과정을 그려내는 잔잔한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 소녀는 남한에서도 어쩌면 차별의 대상이 되진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왜냐하면 몽골 아버지와 한국 어머니 사이의 다문화 소녀거든요.

 

오서하 작가의 연두색 마음은 외로운 할머니와 로봇과의 새로운 가족 이야기입니다. 독거노인 할머니의 새로운 손자가 되는 로봇 연두는 할머니의 손자가 되어서 다양한 마음들을 배워갑니다. A.I. 로봇이 물론 여러 사전 정보가 입력되어 구매한 가정으로 향하게 되지만, 그곳에서 새로운 다양한 감정들을 새롭게 배워간다는 설정이 색다릅니다. 과연 연두는 할머니와 함께 살아가는 가운데 어떤 감정들을 배우게 될까요? 어쩌면 가까운 시일 안에 현실이 될 수 있는 동화 속 설정을 통해 가족이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세 편 모두 뭔가 결핍되어 있거나 또는 다른 상황 속에서 서로를 향한 따스한 마음으로 채워지는 느낌을 받게 되는 동화들이었답니다. 이렇게 가슴 따스해지게 만드는 것이야말로 동화가 갖고 있는 힘 가운데 하나겠죠.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